野, 박지현 전대 출마 불허…"김동연은 비교대상 안 돼"(종합)

4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野 "당무위에 출마 예외 안건 부의 않을 것"
피선거권 부여 `6개월` 요건 못 채워
"재논의해도 현재 결론 유지 가능성 커"
  • 등록 2022-07-04 오전 11:46:36

    수정 2022-07-04 오전 11:46:36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8·28 전당대회 출마를 불허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총사퇴 의사를 밝히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국회를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소중한 민주당 인재지만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며 “당무위원회에 박 전 위원장의 출마를 위한 예외 조항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하도록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위원장이 비대위에 공식적으로 논의해달라고 요청한 사안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비대위원들의 판단은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그렇기 때문에 당무위 안건으로 부의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당권 도전을 시사한 바 있다. 현행 당규에 따르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이 전당대회에 출마 자격을 얻기에 박 전 위원장은 조건을 채우지 못해 당규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제 출마 당락은 비대위와 당무위에서 논의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이 정식으로 비대위에 신청해도 논의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신청을 공식적으로 하면 논의는 다시 할 수 있겠지만 지금과 같은 결론대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보인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이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후보가 된 김동연 경기지사 사례를 언급하며 예외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김 지사는 좀 다른 사례 아닌가.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며 “합당을 전제로 해서 당의 후보로 경기지사로 출마한 것 아니냐. 그 사안과 이 사안은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박 전 위원장이 민주당의 커다란 자산이라는 것은 인정되지만 당헌·당규에 나와 있는 부분과 접목해봤을 때 예외를 인정할만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70년 역사를 가진 민주당에서 선거 전에 룰을 바꾼다는 것에 매우 신중할 수밖에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 룰을 바꿔야 하는 불가피한 사유, 절박한 근거가 있지 않으면 원칙 그대로 간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