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애 많이 썼다"...오세훈, '안부인사'에 응수?

  • 등록 2023-01-30 오후 12:26:53

    수정 2023-01-30 오후 12:34:37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방송인 김어준 씨에 대해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에서 공영방송을 장난감 다루듯이 하고 특정 정당, 특정 정파를 옹호하는 데 전파를 쓰느라 애 많이 썼고 수고했다”고 비꼬았다.

오 시장은 30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했던 김 씨에 대해 “공식적인 자리에선 처음으로 언급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TBS의 본래 존재 이유인 교통 정보 제공의 비중은 점점 작아지는 게 분명한 현실”이라며 “그 대안으로 교육방송, 교양방송, 평생교육방송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라고도 했다.

이어 “새롭게 경영진이 구성되면 미래비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시작될 것”이라며 “교통방송으로만 남을지, 아니면 사회적으로 필요성이 생길 분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유용한 방송이 될지는 새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에게 달렸다”고 덧붙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방송인 김어준 씨 (사진=뉴스1)
김 씨가 2016년 9월부터 진행한 뉴스공장은 TBS 청취율 1위를 지켜왔지만, 일각에서 정치 편향 등의 논란이 제기됐다. 특히 2021년 재보궐선거 직전 오 시장의 이른바 ‘생태탕’ 논란 관련 인물을 연속 출연시키며 오 시장과 대립각을 세웠다.

이후 지난해 김 씨가 뉴스공장에서 하차했고, 뉴스공장을 비롯해 TBS 상당수 프로그램의 정치 편향성을 지적해온 서울시의회가 TBS에 대한 예산 지원 중단 조례안을 통과시킨 영향으로 비쳤다.

김 씨는 지난 9일부터 뉴스공장과 같은 시간대에 유튜브 라이브 방송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을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방송으로 1억 원 넘는 슈퍼챗(방송 중 시청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해 방송인을 직접 후원) 수익을 올린 김 씨는 오 시장의 안부를 묻기도 했다.

김 씨는 지난 12일 겸손은 힘들다에 출연한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이 “슈퍼챗 세계 1등 하셨다면서요?”라고 묻자 “축하죠. 축하”라고 답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공작금도 두둑이 마련하셨으니 너무 많은 활약을 할까 봐 걱정이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에 김 씨는 “오세훈 시장에게 안부 전해달라. 친하시지 않느냐?”라며 “잘 지낸다고 안부 전해달라. 쫓아냈는데 걱정하실까 봐 그런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김 전 최고위원은 “오 시장은 사실 교통방송과 큰 관계는 없고 서울시의회에서 그동안 서울 시민의 모든 의견을 수렴한 결과 더 이상 교통방송에서 국민 세금으로 이런 편파적인 방송을 해선 안 된다는 총의를 모아서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그러면 국민의힘 서울시의회가 오 시장 뜻에 반하는 결정을 했다는 것인가?”라고 물러서지 않았고, 김 전 최고위원은 “그것은 의원님한테 물어보겠다”라고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