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전문가들, 우크라 카호우카댐 붕괴, 내부 폭파에 무게"

우크라이나 "카호우카댐 원자폭탄도 견딜 수 있어"…내부폭파 주장
BBC "전략적 체스판 흔들었다"…우크라군, 강 동편 진격 어려워져
  • 등록 2023-06-07 오후 3:46:42

    수정 2023-06-07 오후 3:46:42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 붕괴를 두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책임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내부 폭파로 댐이 무너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 (사진= AFP)


뉴욕타임스(NYT)는 무기·공학 전문가들이 조심스레 카호우카 댐이 내부 폭파로 붕괴됐을 가능성에 더 무게를 싣고 있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부에선 폭탄이 떨어지더라도 폭발 과정에서 위력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카호우카 댐을 사이에 두고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이 공방전을 벌이는 가운데 로켓 공격 등으로 수문 일부가 파손되긴 했지만 댐 구조물에선 손상 징후가 발견되지 않았다.

1956년 지어진 카호우카 댐은 카호우카 수력발전소 시설의 일부로 수량 18㎦ 규모 저수지와 연결돼 있다. 자포리자 원전과 러시아군 점령지인 크림반도에 물을 공급하고 있다. 6일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로 붕괴됐다.

폭발물 전문가인 닉 글루맥 미 일리노이 어바나-샴페인대학 교수는 “(외부에선) 폭발물이 직접 댐과 충돌해도 댐을 무너뜨릴 수 없다”며 “댐을 무너뜨리는 건 상당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고 NYT에 말했다. 우크라이나 국영 수력발전회사 대표를 맡고있는 이호르 시로타는 “원자폭탄(공격)을 견딜 수 있도록 지어졌기 때문에 미사일 공격으로 이 정도로 댐을 파괴할 수 없다”며 내부 폭파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카호우카 댐은 사력댐(모래와 자갈로 지은 댐)이어서 외부 폭발에 특히 강력하다.

이 같은 내부 폭파설은 우크라이나의 주장과 궤를 같이 한다. 우크라이나는 댐을 포함한 노바 카호우카 지역을 러시아가 장악하고 있다는 걸 근거로 러시아가 댐을 무너뜨려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미사일로 댐을 파괴했다고 역공을 펴고 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와 협력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한편 BBC는 카호우카 댐 폭발이 우크라이나 남부를 둘러싼 전략적 체스판을 뒤흔들었다고 평가했다. 댐이 무너지며 크림반도를 하류 지역이 물에 잠겼기 때문이다. 특히 댐 붕괴로 드니프로강이 불어나면서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이 장악하고 있는 강 동편으로 진격하기 어려워졌다. 다만 러시아는 댐 붕괴로 크림반도의 식수 공급이 어려워졌다며 자신들이 댐을 파괴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