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속였다" MBC 찾아간 권성동…민주 "사고는 尹이 쳤다"

與 "MBC 자막조작 사건"vs 野 "언론 탄압"
  • 등록 2022-09-28 오후 3:01:35

    수정 2022-09-28 오후 3:01:35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MBC 본사에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보도에 대해 “제2의 광우병 선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과방위원들은 “적반하장”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오전 상암동에 위치한 MBC본사를 찾아간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번 사건은 MBC 자막조작 사건”이라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MBC측 제지로 내부는 들어가지 못한 채 건물 앞에서만 회견을 열었다.

과방위 소속 권성동 의원은 “MBC는 악의적 자막으로 대통령 발언을 왜곡해 국민을 속인 ‘대국민 보이스피싱’”이라며 “그것도 모자라 MBC는 백악관과 미 국무부로 메일을 보내 의도적으로 외교 문제를 일으키려는 외교적 자해 공갈 행위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 앞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항의한 후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MBC가 조작하면 민주당은 선동하는 등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방식, ‘제2의 광우병 선동’으로 단순한 해프닝을 외교 참사로 규정했다”며 “정권을 흔들어보려는 속셈이다. MBC는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지만, 현실은 민주당의 전위부대가 되어 국익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권 의원은 “선동 집단이 공영방송이라는 건 존재 자체가 모순으로 이제 MBC 민영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TF 위원장을 맡은 박대출 의원도 “동영상 파문의 진실을 알고자 왔는데 박성제(MBC)사장은 나타나지 않고 어디로 도주한 것이냐”면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이후 MBC의 보도 태도는 정론 방송이 아니라 특정 진영의 편에 서서 편파 방송을 일삼아왔다. 그 책임을 묻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30여 분 동안 MBC 앞에서 박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끝내 불발됐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반면 MBC건물 안 유리문 앞에서 여당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던 MBC본부 소속 조합원들은 ‘돌아가십시오! 부당한 방송장악입니다’라는 피켓을 든 채 “공영방송 민영화가 웬말이냐, 국민의힘부터 해체하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이 시각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조승래·변재일·김영주·이인영·박찬대·정필모·윤영찬·이정문·고민정·장경태 의원)들은 MBC를 방문한 여당의 행동을 ‘언론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바이든’을 ‘날리면’이라 우겨도 국민이 속지 않으니, 이제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진실을 보도했던 언론에 족쇄를 채우고 있다”며 “국민의 눈과 귀를 막아버리려는 반민주적 파렴치한 작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해외순방 관련 보도와 관련해 MBC를 항의 방문한 가운데,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노조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말이 항의방문이지, (여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저급한 욕설 진실이 은폐되기를 간절히 바랐던 기대가 물거품이 되자 분풀이하러 가는 것”이라며 “왜 사고는 대통령이 쳐놓고 본연의 책무를 이행한 MBC탓을 하나. 적반하장이라는 표현이 제 격”이라고 쏘아붙였다.

한편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박성제 MBC사장과 편집자, 해당 기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며 법적 대응을 이어갔다.

이에 MBC는 “해당 보도가 상식적인 근거와 정당한 취재 과정을 통해 이뤄졌음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보도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최고 권력기관인 대통령실에서 ‘보도 경위를 해명하라’는 식의 공문을 공영방송사 사장에게 보낸 것은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압박으로 비칠 수 있어 매우 유감스럽고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