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의사가 없대요" 빅5 퇴짜에…2차 병원도 `도미노 위기`

대형 병원서 ‘퇴짜’맞고 2차 병원 전원
예약 대기 1~2시간, 당일 접수 2시간 소요
“여기서도 수술은 불가…엄마 고령인데”
구급차 응급센터 찾았다가 발길 돌리기도
  • 등록 2024-02-26 오후 4:23:19

    수정 2024-02-26 오후 4:23:19

[이데일리 이유림 황병서 기자] “의사가 없대요. 엄마가 고령이셔서 상태가 더 나빠지지 않을까 걱정돼요”

아흔을 바라보는 모친을 휠체어에 모시고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을 찾은 박씨는 출구 없는 의료대란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박씨의 어머니는 정형외과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인데,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사가 없다’는 이유로 한 차례 퇴짜를 맞았다. 이 때문에 2차 병원인 여의도성모병원을 찾았지만 이곳에서마저 “당장은 수술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박씨는 “일단 외래 진료만 보고 왔다”며 “고래 싸움에 등터지는 건 애달픈 환자들”이라고 꼬집었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사직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26일 지방의 한 2차 병원이 진료받으려는 환자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예약해도 2시간 대기…`무통 주사` 불가에 산모들 불안도

이른바 ‘빅5’(서울대·서울아산·세브란스·서울삼성·서울성모) 대형 병원 전공의들의 집단 진료 거부사태가 이어지면서 인근 종합병원 등 2차 병원으로 환자가 몰리는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환자들은 2차 병원에서도 진료 일정 등을 잡기가 쉽지 않다며 ‘병원 뺑뺑이’에 대한 고충을 토로했다.

실제 26일 서울 시내 2차 병원들의 진료 접수창구는 평소보다 많은 환자들로 북적였다. 병원 내부 곳곳에는 “예약 대기 1~2시간 소요, 당일 접수 2시간 이상 소요”라는 안내문이 나붙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외래창구 대기번호는 178번을 넘어가고 있었다. 이곳에서 만난 50대 남성 김모씨는 “아내가 심장 질환이 있어서 올해 초 대학병원 진료를 받았다”며 “그런데 의료 파업 때문에 진료 예약이 너무 길어져 부득이하게 병원을 옮기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80대 환자 김모씨는 “아내가 지난주부터 기침이 심해지고 열도 반복돼 덜컥 겁이 났다”며 “원래 대학병원을 가려 했는데 요즘 진료를 받으려면 오래 걸린다고 해 이쪽으로 오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30분 정도 기다린 것 같은데 그래도 치료를 받은 게 어디냐”고 안도했다.

전원을 고민하는 환자들은 더 있었다. ‘빅5’ 중 하나인 신촌세브란스병원은 지난 19일부터 출산 시 무통 주사가 불가능하다고 산모들에게 통지했다. 전공의들이 한꺼번에 병원을 떠나면서 마취통증의학과 전공의가 없기 때문이다. 한 산모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금이라도 출산 병원을 바꿀지, 제왕절개로 변경할지, 아니면 파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볼지 고민”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산모도 “교수님이 한숨을 쉬시며 ‘무통 주사 없이 한번 해 보실래요?’라고 넌지시 물어보셨다”며 “무통 없는 분만을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사직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26일 지방의 한 2차 병원 응급실 앞에서 환자를 이송한 119 구급대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차 병원도 `응급실 뺑뺑이`…“전임의마저 떠나면 어쩌나”

2차 병원의 응급실도 빨간불이 켜졌다. 여의도성모병원 응급센터에는 ‘응급의료센터장’ 이름으로 “응급실 의료진 부족으로 인해 진료대기가 길어질 수 있다. 가벼운 증상은 인근 병·의원 이용을 권고드린다”고 공지문이 붙었다. 보라매병원 응급센터 역시 “현재 응급실 진료의사 부족으로 인해 내원객 여러분들께서 진료지연 시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는 문구가 적혔다. 이날 오후 1시 15분 이 병원에 응급환자를 태워 도착한 구급차는 응급센터를 찾았다가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구급대원은 “정신분열 쪽 증상이 있는 환자인데 여기서는 치료가 어렵다고 해서 송파 지역의 다른 병원으로 이동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2차 병원 관계자는 “‘빅5’ 병원이 하는 수술과 2차 병원이 할 수 있는 수술은 다르다”며 “우리가 수술할 수 없는 중증 환자를 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다시 상급병원으로 돌려보내는 경우가 있다”고 전했다.

아직 2차 병원들이 밀려드는 환자들을 감당하고 있지만, 전공의가 떠난 빈자리를 메우던 전임의들까지 의료현장을 떠난다면 2차 병원의 과부하는 더욱 심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또 다른 2차 병원 관계자는 “우리 병원 전임의의 경우 나름 사명감으로 일하시는 분들이라 아직까지 파업 움직임은 없다”면서도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되고) 전임의까지 집단 행동에 동참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시내 2차 병원에 나붙은 안내문(사진=황병서, 이유림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