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트럼프 리턴매치 본격화됐다…나란히 본선행 확정

12일 '미니 슈퍼화요일'서 '매직넘버' 확보
112년 만에 전·현직 대통령 재대결
트럼프, 바이든 '고령 리스크' 맹공
바이든, 진보층 결집하며 역전 모색
  • 등록 2024-03-13 오후 3:24:41

    수정 2024-03-13 오후 7:36:16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각각 민주당, 공화당 대선후보로 확정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맹추격하는 속에서 112년 만의 전·현직 대통령 재대결이 본격화됐다.

각각 민주·공화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이념 위협” vs “바이든, 가장 무능한 대통령”

13일(미국 동부시간)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자정을 기준으로 공화당 대의원 1228명을 확보했다. 후보 확정에 필요한 대의원 과반선(매직넘버·1215명)을 넘기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다. 미니 슈퍼 화요일로 불린 전날 민주·공화 양당은 조지아·미시시피·워싱턴·하와이 등에서 경선이 진행했다.

마지막 남은 경쟁자였던 니키 헤일리 전 유엔 주재 미국대사마저 지난주 경선에서 하차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본선 진출은 예견된 일이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서 “오늘은 위대한 승리의 날”이라며 승리를 자축했다. 공화당은 7월 위스콘신 밀워키주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할 예정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쟁자인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매직넘버(1968명)을 넘긴 대의원 2099명을 확보하면서 민주당 대선 경선 승리를 확정 지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당의 여러 유권자가 우리 당과 우리나라를 이끌 수 있도록 나를 다시 신임해줘서 영광이다”는 성명을 냈다. 민주당은 8월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후보 지명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로써 올 미국 대선은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로 확정됐다. 현직 대통령이 대선에서 맞붙는 건 미국 역사상 112년 만이다. 두 사람은 이날도 상대방을 맹폭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나라의 자유와 민주주의가 남북전쟁 이래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다.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의 이념 자체를 위협하는 분노·복수·보복의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도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우리 당은 미국 역사상 가장 무능하고 부패하며 유해한 대통령과 맞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리드 속 바이든 맹추격

현재까지 판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지금까지 나온 597개 여론조사를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평균 46.1%를 얻어 바이든 대통령(44.5%)을 앞섰다. 다만 최근 들어선 동률을 기록하거나 바이든 대통령이 앞서는 여론조사도 늘고 있어 접전 양상으로 흐르는 분위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경제 문제와 바이든 대통령의 고령 문제를 집중 공격하고 있다. 그는 이날도 바이든 대통령을 “비뚤어진 조 바이든”으로 부르며 “높은 금리와 인플레이션은 중산층을 질식시키고 있으며, 우리 경제는 온통 나쁘다”며 “우리는 미국 경제를 세계 최고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장남의 사망 연도와 자신의 부통령 재임 기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했다는 이날 특검 진술서는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 공세에 힘을 실어줬다. 대선 전복 혐의 등 사법 리스크가 남아 있지만 보수 우위의 대법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제동을 걸 가능성은 크지 않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이 나이가 많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역공을 펴고 있다. 그는 지난주 의회 국정연설에서 “내 나이가 되면 어떤 것들은 어느 때보다 명확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자 감세·친러 외교·낙태 규제 등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을 공격하며 지지층을 결집하고 있다. 특히 지난주 국정연설 후엔 민주당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하루 만에 1000만달러(약 130억원)에 이르는 선거 자금이 모였다.

‘집토끼 이탈 막는 쪽이 선거 이긴다’

전문가들은 표 이탈을 최대한 막는 쪽이 대선에서 승리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에선 친(親) 이스라엘 정책에 실망한 아랍계 유권자가, 공화당에선 헤일리 전 대사를 지지하던 온건 보수 유권자가 이탈하고 있기 때문이다.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주 경선 하차를 선언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표명하지 않고 “우리 당 안팎에서 그를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의 표를 얻는 것은 이제 도널드 트럼프의 몫”이라고 말했다.민주당 선거 전략가인 조엘 페인은 “바이든의 가장 큰 과제는 자신의 지지층을 통합하는 것”이라며 “바이든은 분명히 중도파와 공화당원들에게 강력한 선거운동을 할 테지만 가장 먼저 할 건 자신의 지지 기반을 확실히 하는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에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