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그려진 文대통령 설선물 반송한 日… 靑 ‘무대응’

대사관 이어 日언론 특파원도 반송의사 밝혀
한일 외교문제 비화 우려한 듯 靑 대응 자제
  • 등록 2022-01-26 오후 3:48:15

    수정 2022-01-26 오후 9:09:25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설 선물에 독도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이유로 주한일본대사관이 수령을 거부한데 이어 한국에 주재하는 일본 언론의 특파원 역시 반송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한일 간 외교 문제로 비화할 것을 우려한 듯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의 설 선물에 독도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트집을 잡아 주한일본대사관이 선물 수령을 거부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언론이 22일 전했다. 반송 이유로는 선물 상자에 독도를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점을 들었다고 한다. 사진은 청와대가 설 명절을 맞아 사회 각계각층, 각국 대사 등에게 전통주와 밤 등을 담아 보낸 선물 상자 모습.(사진=연합뉴스)
26일 청와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설 선물을 배송받은 일본 언론 특파원 중 일부는 반송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반환의사를 밝힌 일본 언론인의 소속 매체나 숫자, 이후 절차 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반송에 대한 대응 역시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언론인 몇몇이)설 선물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조치 및 대응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일본 언론인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 21일 주한일본대사관이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에게 보낸 설 선물 상자를 그대로 반송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당시 일본대사관은 문 대통령이 보낸 설 선물 포장에 독도가 그려져 있다는데 불쾌함을 드러내며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 분명히 일본의 영토”라 주장한 바 있다.

청와대가 ‘무대응’ 기조를 이어가는 것은 통상적으로 명절마다 다수에게 전달되는 대통령의 선물이 민감한 영토분쟁으로 이어지는 것은 달갑지 않기 때문이다. 김포의 문배주와 전남 광양의 매실액, 경북 문경의 오미자청, 충남 부여의 밤 등 지역 특산물로 구성된 문 대통령의 설 선물은 1만5000명에게 전달됐다.

다만 정부는 일본의 항의와 관련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