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입지 키우는 유승민…與 구원투수 등판할까

최재형·함운경·이상민·오경훈 등 지원 유세
‘한동훈 원톱 스피커’ 우려로 당내 역할론 대두
與지도부 “유승민 역할 아직 검토 안 해” 선 그어
  • 등록 2024-03-29 오후 7:52:44

    수정 2024-03-29 오후 8:52:42

[이데일리 이도영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4·10 총선에서 여당 일부 후보들의 구원 투수로 등판하면서 향후 행보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요 격전지를 중심으로 유 전 의원이 잇따라 지원 사격에 나설 예정이라 그동안 ‘유승민 역할론’에 선을 그었던 당 지도부가 입장을 선회할지 주목된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지난 28일 경기 화성 동탄 북광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 화성정 유경준 후보 출정식을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 전 의원은 29일 서울 길음역 인근에서 서울 성북갑에 출마한 이종철 후보와 퇴근길 인사에 나섰다. 유 전 의원은 오는 30일엔 최재형(서울 종로)·함운경(서울 마포을)·유경준(경기 화성정)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다.

내달 1일엔 이상민 후보의 대전 유성을, 2일엔 오경훈 후보의 서울 양천을을 찾아 유권자들의 선택을 호소한다. 모두 각 후보가 유 전 의원에게 개별적으로 지원 유세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의원은 이미 지난 28일에도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열린 유 후보 출정식에 참석해 “(유 후보가) 화성정 시민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왔으니 능력과 자질만 보고 뽑아달라”고 지지를 당부한 바 있다.

유 후보는 유 전 의원과 같은 서울대학교 동문에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으로 친(親)유승민계로 꼽힌다. 유 전 의원은 지난 1월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자신의 행보에 대해 말을 아껴왔다. 그러나 유 전 의원이 친유계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의원들의 물밑 지원에도 나서면서 당내에선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다.

여권 내부에서 유 전 의원 등판에 기대감이 있는 것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원톱 스피커’에 대한 피로감과 우려가 상당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원희룡·안철수·나경원 후보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지만, 모두 수도권 격전지에 출마한 상태라 지원 유세 보폭이 넓지 않은 상황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 위원장 메시지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판하는 네거티브 쪽으로만 가는 게 전체 선거 분위기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며 “지난 총선에서도 황교안 전 대표가 (문재인 정부) 비판만 하다가 당이 선거에서 망했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합리적 보수 이미지로 중도층에서 소구력이 있다고 평가된다. 유 전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후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당 대표 출마 등 굵직한 당내 선거에 뛰어들 명분이 생기지만, 지도부는 ‘유승민 역할론’에 선을 그었다. 게다가 유 전 의원은 지난 대선을 기점으로 현재 당내 세력이 없는 상황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에서 유 전 의원에게 공식적인 역할을 요청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개별 후보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아직 그 부분(역할)까지 검토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유 전 의원 등판론은) 일부의 목소리”라며 “지역마다 생각들이 다를 것”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26일 울산 남구 신정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역할론’ 질문에 “제가 특별히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유 전 의원은 당 지도부의 공식 요청이 있을 시 선대위 합류 등 적극적으로 총선 승리를 위한 지원 유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28일 경기 화성 유 후보 출정식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 당에서는 누구도 연락이 온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