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서난이 "분열의 언행 멈추고 민주당 색깔 되찾아야"

'최연소 전북도의원' 서난이 비대위원 인터뷰
"서로에게 상처 주는 언어폭력, 인신공격 사라져야"
"호남 저조한 투표율, 민주당에 보내는 경고"
  • 등록 2022-06-15 오후 6:00:00

    수정 2022-06-15 오후 9:20:54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계파 갈등으로 비화하는 분열의 언행을 멈추고, 민주당의 색깔을 되찾아야 합니다”

`최연소` 전북도의원 출신 서난이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은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당내 계파 갈등이 첨예해진 상황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서난이 비대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86년생인 서 비대위원은 제10·11대 전주시의원을 지낸 뒤 6·1 지방선거에서 최연소 전북도의원으로 당선됐다. 지난 12일에는 잇단 선거 패배를 수습하기 위해 세워진 민주당 비대위 일원으로 합류했다. 인선 과정에선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과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의 전폭적인 추천이 있었다고 알려졌다. 그는 “호남, 청년, 여성, 정당인은 모두 저의 정치적 정체성”이라며 “이런 정체성에 해당하는 의제에 의견을 내고 변화를 꾀하는 것이 당연한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나 서 비대위원 앞에 놓인 현실은 녹록지 않다. `친명계`와 `친문계`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 갈등을 벌이고 있다. 이재명 의원의 당권 도전과 전당대회 룰 변경을 놓고도 신경전이 치열하다.

서 비대위원은 “민주당의 색깔을 되찾아야 한다”며 “민주당만이 할 수 있는 일, 민주당만의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민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 탓으로 시작해 계파 갈등으로 비화하는 분열의 언행을 멈추고 혁신과 통합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분열의 언어 금지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우 위원장은 `수박` 표현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수박`은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을 겨냥한 말로, 겉과 속이 다른 배신자라는 뜻이다.

이재명 의원의 2030 여성 지지층인 `개딸`에 대해서는 “특정 그룹에 대한 평가를 떠나 서로에게 상처를 내는 조롱과 언어폭력, 인신공격, 허위사실 유포 등은 사라져야 한다”며 “치열하게 토론하되 합리적 비판은 수용하고, 맹목적 비난은 자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 비대위원은 6·1 지방선거에서 호남의 저조한 투표율에 대해 “민주당에 보내는 경고장”이라고 해석했다. 특히 광주 지역은 전국 투표율 꼴찌(37.7%)를 기록했다. 그는 “호남은 민주당의 핵심적 가치와 정체성을 상징한다”면서도 “민주당이 호남의 지향을 제대로 대변했는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권자를 투표장으로 불러올 수 있게 민주당만의 차별화된 정책과 전략을 제시했는지 냉정한 평가와 성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당이 어려운 시기에 비대위원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선거 패배 원인을 정밀히 평가하고, 8월 전당대회가 정책과 노선을 중심으로 경쟁하는 혁신의 무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