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남' 강인구 사례 또 있다…하태경 "보상·지원책 마련해야"[인터뷰]

전반기 정보위 간사 출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수리남 민간인 K씨처럼 최소 1년 단위 소요해"
"'블랙' 위장 취업시켰다가 몽땅 압수당한 사례 있어"
"국정원 요원, 합법·불법 경계 왔다갔다…면책권줘야"
  • 등록 2022-09-28 오후 4:26:43

    수정 2022-09-28 오후 9:36:13

[이데일리 배진솔 김기덕 기자] “나같이 평범한 사람 이렇게 인생 망쳐 놓는 게 국익이야?”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서 국정원 작전에 협조해 마약브로커로 위장한 강인구(하정우)가 한 말이다. 강인구의 실제 모델인 민간인 K씨는 남미 낯선 국가 수리남을 장악한 마약 대부 조봉행(극중 황정민)을 유인하기 위해 3년간 국정원의 첩보원으로 활동한다. 평범한 사람이 생계를 팽개치고 고립무원에서 생사를 넘나들면 강인구의 저 대사가 저절로 튀어나올 만도 하다.

2022년 전반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민의힘 간사를 맡았던 하태경 의원에게 지난 26일 또 다른 사례를 물어봤다. 하 의원은 국정원을 관할하는 정보위원으로 있으면서 국정원의 비밀활동 보고를 받았다고 한다. 그는 “수리남의 K씨처럼 꽤 장기간 협조하는 민간인 사례가 종종 있다”며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그는 “해외 공작을 하며 인간관계로 접근해야만 풀리는 문제들이 있다. 단기간에 신임을 얻기 어려운 것”이라며 “장시간, 최소 1년을 넘기며 소요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드라마 수리남처럼 범죄인도 잡고, 민간인 K씨도 안전하게 국내로 돌아온 경우도 있지만 ‘새드엔딩’도 존재했다. 경제적 손실부터 최악의 경우엔 목숨까지 잃는 경우다.

하 의원은 보안상 간략하게 또 다른 사례 하나를 공개했다. 하 의원은 “물밑에서 요원인지 모르고 활동하는 ‘언더커버’를 국정원에서는 ‘블랙’이라고 부른다”며 “과거 ‘블랙’이 한 회사 직원 신분으로 위장했다가 발각되면서 신분을 감춰준 사장 또한 회사 자산을 다 뺏기고 결국 그 나라에서 추방당한 사례가 있다. 몽땅 압수당한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아직까지는 이 부분에 대한 법적 제도나 장치가 미비하다고 토로했다. 하 의원은 “자신의 생업을 하지 않고 애국심 하나만으로 일을 도와주는 경우도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했다.

또 국정원 블랙 요원에 대한 면책권 등 구제 제도도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원 요원들은 어쩔 수 없이 그 나라 법으로 합법과 불법의 경계를 왔다갔다 한다. 국내에서는 면책을 줘야 하는데 그런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다. 국가를 위해 위험한 일을 하는 분들에 대한 면책권 같은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정원에 대한 국민적 인식 개선도 동반해야 한다는 것이 하 의원의 주장이다. 국정원의 전신인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가 독재 정권을 떠받치는 전위대 역할을 하며 여전히 국민들에게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하 의원은 “국정원 요원들이 마약 문제, 산업·대북 정보에 있어 굉장히 성과가 크다. 성과를 실제 현물가치로 하면 수조원 이상 되는 성과”라며 “대부분 직원들이 애국심 하나로 나라를 위해 헌신 활동을 한다. 드라마로 인해 부정적 인식이 바뀌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하 의원은 비밀업무 수행 중 돌아가신 요원을 기리기 위해 국정원 본관에 마련된 ‘이름없는 별’ 조형물을 언급하며 “그 분들을 기억해야 한다. 정보위에서도 회의할 때 2년마다 순직한 별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꼭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