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권성동 귀국 이후로 본회의 연기…與와 추가 협상(종합)

민주당 의원총회서 본회의 '내달 1일→4일' 연기 결정
박홍근 "국민의힘 양보안 더 기다려보자는 의원들 뜻"
오는 2일 권성동 귀국…주말 동안 여야 추가 협상할듯
  • 등록 2022-06-30 오후 4:58:41

    수정 2022-06-30 오후 9:17:45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일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을 단독 선출하려던 계획을 연기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오는 2일 필리핀에서 귀국하는 만큼 추가 협상의 문을 열어둔다는 입장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28일부터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신임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국회를 비웠고, 여야 협상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이재명(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오른쪽 두번째) 의원 등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6차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민주당은 30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당초 1일 예정됐던 본회의를 4일로 미뤄서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주말 동안 국민의힘과 원구성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저희가 7월부터 임시국회를 바로 시작하자는 취지에서 내일(1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소집했는데, 이걸 4일 오후 2시로 미뤄서 국회의장을 선출하기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과 보다 지속적으로 협상을 이어가고 양보안을 제출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려고 한다”며 “법사위원장을 통 크게 양보하고 충분히 기다렸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을 더 기다려보자는 의원들의 뜻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간 민주당은 후반기 국회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양보하는 조건으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에 협조할 것을 내걸었다. 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취하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민주당은 1일 본회의에서 국회의장을 단독 선출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의원총회를 통해 추가 협상의 문을 열어두기로 하면서, 주말 동안 여야 협상이 극적 타결을 이룰지 주목된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 요구했던 조건들은 변화가 없느냐는 질문에 “민주당을 설득할 안을 어느 정도 만들지는 전적으로 국민의힘에 달렸다”며 “우리는 쟁점 사안에 대해 과감히 양보했으니 국민의힘도 그에 상응하는 정도의 성의를 보여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본회의 연기에 “불행 중 다행”이라면서도 “여야가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후반기 국회의장을 뽑기 위한 본회의를 여는 건 국회법 규정을 위반한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 직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적 본회의에서 의장을 선출한다는 것은 법적으로 봐도 원천 무효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반쪽짜리 의장”이라며 “전체 의원과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송 원내수석부대표와 통화했다고 알리며 “권성동 원내대표가 온 뒤 상황을 봐서 조금 더 진전된 입장을 갖고 만자고 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