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혹 핵심' 강래구 구속…송영길 소환·영장 가시화

法 "증거인멸 염려있다"…檢 영장재청구 '승부수' 통했다
宋 '수사비협조' '증거인멸' 우려 커…구속심사대 오를듯
  • 등록 2023-05-08 오후 11:31:48

    수정 2023-05-08 오후 11:31:48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의 핵심인물로 지목되는 강래구(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씨의 신병확보에 성공했다. 의혹의 최윗선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수사에도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핵심인물인 강래구 씨(왼쪽)와 송영길 전 대표 (사진=연합뉴스)
8일 강 씨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을 진행한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지난달 법원은 강 씨에 대한 첫 구속심사에서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지만, 검찰의 보완수사 및 영장 재청구 승부수가 통한 것으로 평가된다. 검찰은 이날 구속심사에서 180쪽 분량의 파워포인트를 통해 강 씨의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 등을 제시하며 구속수사의 필요성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속된 강 씨를 상대로 금품 마련 및 전달 과정 전반을 조사하고 송영길 전 대표의 돈봉투 살포 지시·개입 여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송영길 캠프에서 활동한 관계자들을 줄소환하고, 송 전 대표 주거지와 그의 후원조직까지 압수수색하는 등 이미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일 송 전 대표의 자진 출석을 거부한 검찰은 “피의자가 일방적으로 검찰청에 방문해 기자회견으로 검찰 수사를 악의적으로 표현하며 폄훼 한 것은 유감”이라면서도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소환할 예정이니 그때 충실히 협조해 달라”며 송 전 대표 소환 계획을 기정사실화했다.

앞서 검찰의 돈봉투 의혹 수사가 본격화되자 송 전 대표는 자신의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고, PC 일부를 포맷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는 ‘정당한 방어권 행사’라는 입장을 내놨지만, 증거인멸 행위를 자인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아울러 송 전 대표의 검찰 자진 출석 역시 수사에 협조할 의도보다는 지지층 결집 및 검찰 수사 견제 등 정치적 의도가 짙다는 게 법조계의 평가다. 구속영장 청구 주요 사유인 ‘증거인멸 우려’와 ‘수사 비협조’를 충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또한 송 전 대표는 ‘정치권력자’로서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증거인멸을 지시하거나 사건 주요 관계자들이 진술을 못 하게 회유할 우려도 존재한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앞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수사팀은 동일한 이유를 들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적 있다.

한편 검찰은 돈봉투 수수자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의혹과 관련해 이름이 드러난 윤관석 민주당 의원, 이성만 의원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으로 조만간 현역 의원을 상대로 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