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옆에 있던 박진 "비속어 듣지 못해, 현장 소음 컸다"

박진 외교부 장관 jtbc 뉴스룸 인터뷰
'바이든' 아닌 '날리면' 대통령실 해명 반복
"해명 늦은 이유? 행사 늦게 끝나 논란 됐는지 몰랐다"
한미 정상 48초 환담에는…"핵심적 얘기 다 했다"
  • 등록 2022-09-26 오후 8:59:42

    수정 2022-09-26 오후 9:02:51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사적 발언 도중 ‘비속어’를 썼는지에 대해 “제가 들은 것은 없다”며 “(당시 현장에) 사람이 굉장히 많았고 소음도 컸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 장관은 이날 jtbc 뉴스룸 인터뷰에서 “해당 발언은 대통령께서 글로벌 펀드 재정공약 회의 연설을 마친 뒤 다른 정상들과 사진을 찍고, 행사 일정이 너무 늦어져서 다음 행사장으로 급히 가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독일이나 프랑스, 캐나다 같은 나라는 우리보다 10배 가까이 기여하는데 우리는 1억불 발표하지 않았나”라며 “그 예산이 제대로 통과가 안 되면 부끄러워서 어떡하나란 생각을 갖고 계셨던 듯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장에서 나오던 도중 ‘국회에서 이××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팔려서 어떻게 하나’라고 말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 발언 당시 옆에 있었다.

이후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 ‘국회 이××들’이 지칭하는 대상은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라고 해명했다.

박 장관은 대통령실의 해명이 나오기까지 16시간이 걸렸다는 지적에 대해 “해당 발언은 오후 4시30분에 나왔는데, 저녁 11시가 될 때까지 논란이 됐는지 몰랐다”고 전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글로벌 펀드 행사가 지체돼 곧바로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주최 리셉션이 있었고, 마이클 블룸버그 전 유엔 기후행동특사 주최 만찬이 있었다”며 “그걸 다 소화하고 호텔에 오니까 11시가 다 됐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애초 대통령실이 발표했던 한미 정상회담이 불발되고 ‘48초 환담’으로 대체된 것에 대해서는 “핵심적인 이야기는 다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 가지 현안이 있었는데, 사전 협의 채널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에 전달했다”며 “금융 안전과 인플레이션 감축법, 확장억제 강화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통역을 전속으로 하는 직원이 있는데, 거의 동시통역을 했다”며 “사전에 무슨 이야기를 할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주장했다.

박 장관은 ‘1분도 안 되는 시간에 3가지를 다 이야기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바이든 대통령도 경청하고 이 문제들을 잘 풀어가자고 했다”고 재차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