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에 휴가 간 유정복, 뒤늦게 복귀…시민은 물난리

유정복 인천시장, 물폭탄 떨어진 날 휴가 시작
카톡·전화로 피해상황 보고받고 지시는 미비
휴가 하루만인 9일 업무복귀, 긴급 점검회의 개최
일부 시민 "침수피해 날 시장 등 코빼기도 안보여"
  • 등록 2022-08-09 오후 5:05:43

    수정 2022-08-09 오후 5:12:07

유정복 인천시장.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집중호우가 내린 지난 8일 휴가를 가 전화 등으로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한 유 시장은 휴가 하루 만인 9일 오전 업무에 복귀했다. 하지만 비 피해가 있는 날 휴가를 간 것은 적절치 않았다는 시민의 지적이 나온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유 시장은 8일부터 12일까지 여름휴가를 보내기로 했다. 이에 8일 시청에 출근하지 않고 개인 용무를 봤다.

인천시는 기상상황을 모니터링하며 8일 비가 많이 올 것을 예상했다. 그러나 시간당 80㎜ 이상의 집중호우가 내릴 것은 몰랐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청 재난대응 부서인 자연재난과는 8일 오전 기상청의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가 인천에 발령되자 관련 사항을 유 시장 등 시청 고위간부들이 속한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보고했다.

또 8일 정오부터 장대비가 쏟아지며 부평구, 미추홀구 등의 도로·주택 침수피해를 유 시장에게 카톡 등으로 보고했다. 이때 유 시장의 구체적인 지시는 없었다.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장대비가 내리는 8일 오후 2시까지 시청에 있다고 국회 일정을 위해 출발했고 오후 6시 넘어 청사로 돌아와 뒤늦게 부구청장·부군수 대책 영상회의를 주재했다. 인천시 자연재난과장은 이 회의가 끝나고 오후 7시께 유 시장에게 전화로 회의 내용을 보고했다.

유정복(왼쪽) 인천시장이 9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호우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시 관계자는 “유 시장이 자연재난과장과의 통화에서 어느 지역의 피해가 심한지 물었고 복구에 최선을 다하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유 시장은 과장과의 통화에서도 시민의 안전과 피해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지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영규 행정부시장과 이행숙 문화복지정부무시장 등 시청 간부들은 각자의 업무 때문에 비 피해 지역의 현장점검과 직접적인 수재민 지원활동은 하지 않았다.

유 시장은 지난 6일부터 주말 이틀을 보내고 8일까지 쉰 뒤 비가 주춤해진 9일 출근해 정부 차원의 긴급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인천 10개 군·구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또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번 폭우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신속한 복구가 이뤄져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유 시장은 회의를 마친 뒤 중구 운남동 옹벽 붕괴 위험지역을 방문해 현장상황을 점검했다.

일부 시민은 집중호우가 예보된 상황에 유 시장이 휴가를 가서 침수피해를 보고받고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것에 불만을 드러냈다.

부평구 상인 박모씨(58)는 “어제 도로가 침수되고 빗물이 주택·상점으로 들어와 많은 시민이 애를 먹었다”며 “이런 상황에 인천시장 등 시청 직원들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고 지원활동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8일 인천에서는 200㎜ 이상의 폭우가 쏟아져 수백건의 침수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유 시장이 휴가 일정 때문에 부득이하게 8일 전화 등을 통해 상황을 보고받고 지시한 것이다”며 “시민을 위해 휴가 일정을 뒤로 하고 9일 출근해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현장점검도 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