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힘 뺀` 정치 개혁 협의체 추진…'반윤 텐트' 가속화

與 "한 석이라도 있는 모든 당과 `정치 개혁` 시도"
"文 정부에서 완성 못한 개혁…선거 전후 입법통해 완결"
정치 개혁 협의 모두 `공개`…"국민과 약속할 골든타임"
  • 등록 2022-02-28 오후 7:08:01

    수정 2022-02-28 오후 7:08:0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내각·통합정부`를 위한 정치 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데 이어, 이를 현실화할 `정치 개혁 협의체`를 신속히 구성할 방침이다. 정치 개혁 선언이 공수표에 그치지 않도록 실질적인 공론장인 `정치 빅 텐트`를 형성하는 한편 `반윤(反尹) 포위론`의 진영을 넓히겠다는 것이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스1)


28일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당은 정치 개혁안의 세부 사안을 논의할 `국민통합·헌정개혁추진위원회`를 통해 국민의힘을 제외한 당 차원의 열린 정치 개혁 논의 테이블을 마련 중이다. 한 민주당 최고위원은 “소수당을 포함해 최소 국회에서 한 석을 가진 당까지 함께 모여 정치 개혁을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에 관해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늦은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대통령 4년 중임제 및 결선투표제 △지방의원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대표제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여·야·정 정책협력위원회 구성을 통한 국정기본계획 수립 등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다당제 구축과 제왕적 분권형 대통령제를 주장한 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요구 사항이 반영했다.

당론 채택에 힘입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연이은 러브콜을 보냈다. 이 후보는 28일 오후 경주 황리단길 유세에서 “(서로의) 실패를 유인하는 정치는 하지 말자”면서 “통합의 정치,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진짜 정치교체를 하자. (이는) 이재명의 주장이고 안철수의 꿈이고 심상정의 소망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러한 이 후보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치 개혁 협의체를 만들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후보 당시 `국회 구성 비례성 강화`와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결국 임기 내 이루지 못했다는 점 등으로 진정성 문제가 제기되자, 이번만큼은 개혁을 완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다만 대선까지 9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기에 다른 정당과의 접촉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정치 개혁 마무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중에 정치 개혁의 실현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공약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께 공식적으로 약속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이자, 골든 타임”이라며 “당 차원의 협조가 후보 간 협의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입법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의석수 50% 이상 추천 정당의 비례대표 의석수 50% 추천을 의무화하는 민형배 의원 대표발의안과 기초지방의원 선거에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김영배 의원 대표 발의안 등 두 가지 선거법 개정안 등을 선거 전후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에서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