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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일부터 31일까지 20일간 진행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지역 정치권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당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국정감사 첫날인 12일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할 예정으로, 군산 지역구 김관영 의원(국민의당)이 나서 권 부회장을 집중적으로 압박할 전망이다.
앞서 전라북도의회, 군산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과 군산시장 역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전북도의회는 지난달 13일 ‘러시아 유조선 건조 물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청와대와 국회, 여야정당,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등에 전달했다. 또 군산시의회는 지난 7월 청와대 앞 시위를 전개하는 동시에 8월에는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문동신 군산시장의 경우 지난달 22일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 서한을 발송하기도 했다.
정치권 등의 전방위적 압박에 현대중공업의 부담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해 불어닥친 수주절벽에 따라 올해 하반기 일감절벽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지역 정치권의 눈치까지 봐야만하는 실정이다. 최근 늘고 있는 수주 역시 최악의 상황이었던 전년 대비 상대적으로 나아진 것으로 절대적 기준에서 수주량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그나마 최근 수주 역시 내년 하반기에나 일감으로 잡힌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주요 조선업체들은 일감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유급 순환휴직 또는 휴업에 돌입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7차례(총 5000여명)이 교대로 휴업을 실시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노사간 합의를 통해 오는 16일부터 내년 6월말까지 유급 순환휴직에 돌입한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노동자협의회와 단체협상에서 유급 순환휴직 적용을 논의 중이며 대우조선해양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 10% 반납과 함께 사무직을 대상으로는 한달의 무급휴직을 진행 중에 있다.
심지어 전북도의회가 주장한 ‘러시아 유조선 건조 물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의 경우 해당 물량에 대한 실체조차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해당 물량과 관련해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까지 나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활용하자는 의견을 내놓기까지 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이후 유조선 15척 수주 약속을 받았다는 보도 이후 이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배치하자는 정치권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물량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인지, 아니며 앞으로 발주를 하겠다는 것인지 업계에서도 전혀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