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방문한 경기 김포시 고촌읍 컬리 김포클러스터(물류센터)는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를 대비한 신선식품 품질관리가 한창이었다.
가장 먼저 도착한 클러스터 A동 냉장센터 입구. 낮 최고기온 28도가 넘는 후텁지근한 외부와 달리 내부는 영상 5도로 한기가 맴돌았다. 직원들은 당일 입고된 신선식품의 온도 및 품질체크를 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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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융래 컬리 김포냉장센터장은 “물류 차량이 들어오면 타코메타(온도) 기록지를 확인해서 10도 이하의 온도가 유지됐는지 확인한다”며 “3차례 이상 온도 유지가 안 됐으면 식품 선도 관리가 안 됐다고 판단해 차를 회송한다”고 강조했다.
온도에 예민한 축산물이나 수산물은 냉장센터 안으로 물건을 입고한 이후에 검수를 진행한다. 아이스크림 등 더위에 취약한 냉동 상품은 피킹 작업도 일정량 주문을 모아서 한 번에 처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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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센터장은 “물류센터 내부 온도는 담당자들이 구역별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온도가 10도 이상 올라가는 등 이상이 있으면 빨간색 경보가 표기되고 시설팀으로 연락이 가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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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센터장은 “컬리에서 판매되는 물품의 60%가 하루살이 제품”이라며 “하루살이 상품은 당일입고와 판매를 원칙으로 하며, 생산·수확에서 고객 식탁까지 전달되는 시간을 최대 24시간 이내로 맞추고 있다”고 했다.
시간마다 드라이아이스 넣는 양도 달라
컬리가 신선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또 다른 비결은 포장이다. 컬리는 고객까지 전달하는 과정에도 신선도 유지를 위해 포장을 6절기로 나눠서 진행한다. 또 주문 시간에 따라 포장법도 차이를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종이상자 평균(15호) 사이즈 기준 오후 6시 이후 주문은 600g 드라이아이스가 하나 들어가지만, 이전 주문의 경우는 배송 후 대기 시간이 긴 만큼 드라이아이스 2개가 들어간다. 또 냉동 상품 포장 시 이중 골판지 구조로 보랭력을 강화하고, 아이스팩과 드라이아이스 넣는 위치도 연구하고 있다.
상온 물류센터 공간에는 최근 많이 배송되는 뷰티 제품도 만날 수 있다. 럭셔리 뷰티제품은 상자 오염을 막기 위해 곤지암 물류센터에서 1차로 종이 포장을 한 이후에 이곳으로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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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는 풀 콜드체인을 기반으로 품질을 관리하고, 고객 데이터가 쌓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은 331억원으로 전년(553억원) 대비 40% 감소했다. 수도권 남부를 책임질 평택물류센터까지 내달 완공되면 수익성은 한층 나아질 전망이다.
이경환 컬리김포클러스터지역장은 “고객이 주문을 한 시점부터 허브에서 나가는 시간이 평균 2시간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신속하게 센터가 돌아간다”며 “최근에는 밀키트, 제철과일, 지방특산물 등 컬리에만 있는 상품이 잘 팔리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