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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주협회는 5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해운산업 재건 5개년(2018~2022년) 계획’과 관련 “정부가 발표한 해운재건 계획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무엇보다도 이번 계획은 오랜 기간 민간과의 긴밀한 소통이 바탕을 이루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정부가 국내 해업업 살리기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강한 기대감을 보였다. 선주협회는 “이번 계획을 통해 해운산업 재건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전세계에 선포했을 뿐 아니라 연관산업 간의 공생적인 산업생태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천명했다”며 “이를 통해 해운산업이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든든한 기간산업으로 성장해가는 것은 물론 연관산업도 같이 발전하는 선순환의 체계가 구축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방안들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 이어졌다. 선주협회는 “선·화주 상생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재건계획의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으며 가능한 범위에서 우리 화물을 우리 배로 운송하자는 취지도 잘 반영됐다”며 “선박건조를 지원하는 것이 재건계획의 두 번째 축으로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친환경선박이 적시에 건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당장 현대상선의 경우 이번 정부의 계획을 크게 반기며, 이에 힘입어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상선은 글로벌 선사들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선대를 100만TEU급으로 확장해야한다는 판단 아래 그동안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발주를 준비해왔다. 정부가 이번 계획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해 저비용·고효율 선박 신조를 지원하겠는 내용을 담은 만큼 계획을 구체화하고 상반기 내 발주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적선사 적취율을 높이기 위해 화주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등 구체적 방안이 없다”며 “특히 이번 계획은 선박 확보 등 각 선사의 근본적 체질 개선 및 경쟁력 제고에 초점이 맞춰지다보니, 당장의 지원이 절박한 위기에 놓인 중소선사들에게는 마땅한 지원안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정부가 해운재건에 강한 의지를 보인 만큼 향후 보완·수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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