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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레방아처럼 돌아가는 ‘드럼’ 기계에서는 얇은 피가 나오고, 성형 기계는 분당 50개의 스프링롤을 찍어냈다. 이렇게 성형 과정을 마친 스프링롤은 튀김 과정을 거쳐 냉동 후 포장 단계를 거친다.
이곳은 온리원 기술을 통해 라인당 검수인력을 단 1명만 투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베트남의 경쟁 업체가 동일한 생산량을 만들기 위해서는 라인당 수십명의 인력을 투입하는 것에 비해 수 십배 가량 생산성이 높다는 뜻이다. 이곳은 자동화 설비를 통해 인건비를 절약하는 한편 사람의 손을 최대한 덜타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생물까지 차단하고 있다.
김희유 CJ제일제당 베트남 키즈나공장 지원팀장 및 P-Rice 생산장은 “연말에는 포장 시스템까지 자동으로 바꿀 것”이라며 “한 번에 스프링롤을 2개, 4개씩 스프링롤을 만드는 자동화 기계를 도입하면 생산량은 배로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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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담당은 “핫장의 경우 베트남 사람들이 쌀국수와 같이 즐겨먹는 칠리소스의 대항마로 개발했다”며 “고추장, 쌈장 등 소스 내수 매출이 60억원 수준인데 핫장 영업을 본격화하면 소스매출이 지금의 2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키즈나 공장에서 차로 30여분 다시 달리자 CJ 베트남의 첫 공장인 CJ피드앤케어(CJ F&C)의 사료 공장이 나타났다. CJ F&C는 사료·축산 사업을 하는 CJ제일제당의 자회사로 베트남에 총 7곳의 사료공장에서 연간 150만t의 사료를 생산한다. 더불어 매년 200만 마리의 돼지를 출하하는 베트남 2위 돼지 축산사업자이기도 하다.
롱안공장은 하루에 사료를 800~900t 가량 생산하고 있다. 신선한 사료를 바로 공급하기 위해서 재고는 3일 이상 보관하지 않고 있다.
CJ는 지난 4월에는 호찌민에 냉장육 공장까지 설립하며 축산사업부터 음식가공업까지 사업을 수직 계열화했다. 이곳에서는 CJ의 PB(자체브랜드) ‘미트 마스터’를 생산한다. 더불어 CJ는 프랜차이즈형 정육 매장인 ‘CJ포크숍’을 통해 직접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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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F&C는 작년 호실적을 법인세 납부 기준으로 1000개 기업 중에서 44위를 기록했다. 베트남에서 가장 큰 해외기업인 삼성전자가 11위인 점과 비교하면 대단한 성과다.
김 CFO는 “농장에서 발생하는 가축 분료를 활용해서 퇴비화하는 사업이나 도축하면서 나오는 혈액의 원료화 작업 등 ESG관련 친환경 사업도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는 축산업이 기반이지만 향후에는 생물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동물약품 등 ‘애니멀 헬스케어’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