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근 헤리티지랩 소장] K-콘텐츠가 세계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콘텐츠 수출액은 132.4억 달러로 이차전지(100억 달러), 가전(81억 달러)을 능가했다. 한류로 인한 연관 산업 동반성장 효과에서도 소비재 수출 40.6억 달러, 해외 관광객 지출 3.7억 달러를 달성했다. 이처럼 K-컬처는 제조업 중심의 한국 수출 지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2001년 정부는 미래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6개의 첨단기술을 선정했다. 이를 6T라 일컫는데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BT(생명공학기술, Biology), NT(나노기술, Nano), ET(환경공학기술, Environment), ST(우주항공기술, Space) 그리고 CT(문화기술)다. 문화와 기술을 결합한 문화기술은 문화콘텐츠의 기획부터 유통까지의 모든 가치사슬에 부가가치를 더해준다.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문화산업 실현이 주된 목적이다.
디지털은 일상의 변화와 기술·산업 발전을 넘어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등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 지금 우리는 과거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과 20세기 후반 미국의 정보화 혁명에 이은 ‘디지털 혁명’의 시점에 있다. 모두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진 시대인 만큼, 기술과 문화적 요소를 접목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미래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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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각국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분야가 AI, 첨단바이오, 양자 3대 미래기술이다. 우리 문화기술도 인공지능을 융합한 K-콘텐츠 솔루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국가의 R&D 재정은 민간과 시장에서 투자하기 어려운 기초 원천 기술과 차세대 기술에 중점 투입해야 하고, 글로벌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확대해 미래세대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으로 전환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적시에 개발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
문화·체육·관광 분야 신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하는 CT 관계자들의 노력은 글로벌 대한민국의 원동력이다. AI, XR 등 첨단기술의 발전 속도가 나날이 빨라짐에 따라 우리 문화의 매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가 절실한 시점이다.
△필자 소개
예술경영학박사(Ph.D.). ICT 칼럼니스트이자 Media-Art 디렉터로 헤리티지랩 소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이사,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사를 겸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좋은빛위원, 충남문화재단 이사, 세종특별자치시 경관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인천광역시 공공디자인위원, 천안시 도시계획위원,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정회원(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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