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기존작의 매출 하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점차 짧아지고 있고 PC와 콘솔 시장 역시 성장이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플랫폼 확장을 위한 비용이 집중되는 구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퍼블리싱 중심의 BM 속에서 신작에 대한 흥행 기대감 또한 낮아지고 있는 것도 문제”라며 “규모의 경제를 기대하기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올해 전체 영업이익 추정치를 기존 1460억원에서 1080억원으로, 내년 영업이익 전망치를 기존 2010억원에서 1510억원으로 25.9%, 24.7%씩 하향조정했다.
그는 “지난 2월 27일 출시한 R.O.M의 매출은 2분기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인 가운데 기존작의 매출 하향세가 지속하고 있다”면서 “R.O.M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전 분기보다 45.2% 증가하면서 전체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2.8% 증가한 2314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그는 “2분기에는 아키에이지 워 (대만), 에버소울 (일본)의 지역 확장과 함께 프로젝트V, 가디스오더 등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다”면서 “하반기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주력 지식재산권(IP)인 오딘의 북미 및 유럽 지역 출시와 프로젝트 C (이상 라이온하트) 뿐만 아니라 오션드라이브의 블랙아웃 프로토콜, 로스트 아이돌 론스 등이 론칭을 준비 중”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3월 31일 전환사채 풋옵션 1회차 행사분 약 3700억원의 조기 상환을 위해 차입금을 조달해야해 금융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연구원은 “또한 라이온하트, 메타보라, 세나테크놀로지 등 주요 자회사의 영업권 손상이 지속되고 있어 순이익 단에서의 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