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한샘의 매출액은 432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5%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208억원으로 19.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밑도는 수준이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분기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주택매매거래가 감소했고, 리하우스 대리점 전환에 따른 전반적인 채널 부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현재 성장 전략이 단기적인 실적 회복보다는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수요 확대에 대비한 리하우스 대리점 전환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는 비브랜드 시장의 브랜드화를 노리는 전략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단기적인 실적 부진은 불가피하지만 여전히 시공 역량과 커버하는 영역, 아이템 확대 등 한샘이 보유한 시장 내 경쟁력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