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세계 최초 쇄빙LNG선 명명식 진행

  • 등록 2017-06-04 오전 11:19:22

    수정 2017-06-04 오전 11:36:09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LNG선이 얼음을 깨면서 운항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청정연료인 액화천연가스의 본격적인 북극해 운송 시대를 열었다.

대우조선해양(042660) 은 지난 3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당사가 세계 최초로 건조한'쇄빙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LNG선)'의 명명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명명식에는 야말프로젝트 시작단계부터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비롯해 박노벽 주러시아 한국대사,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 등 내외빈 14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쇄빙LNG선은 대모(代母) 역할을 맡은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연방의회 상원의장에 의해 '크리스토프 드 마르주리'호로 명명됐다. 선명은 지난 2014년 모스크바에서 비행기 사고로 안타깝게 운명을 달리한 프랑스 토탈사의 크리스토프 드 마르주리 전 회장을 기리기 위해 정해졌다. 마르주리 회장은 생전 북극해 에너지 자원개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야말 프로젝트 초반부터 러시아 최대 가스 회사인 노바텍과 함께 프로젝트의 기반을 다지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크리스토프 드 마르주리호는 길이 299m, 폭 50m이며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인 17만3600㎥의 LNG를 나를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4년 척당 3억2000만달러에 달하는 쇄빙LNG선 15척(총 48억 달러, 한화 약 5조원 규모) 모두를 수주한 바 있다. LNG선 분야 앞선 기술력과 2008년부터 꾸준히 극지용 선박을 개발하며 선주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쇄빙LNG선 건조의 마지막 관문인 빙해운항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완벽한 쇄빙항해 성능을 보여줘 친환경, 고효율 선박에 대한 선주의 요구를 완벽하게 실현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는 나머지 14척의 쇄빙LNG선이 건조 중에 있다. 오는 2020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할 예정으로, 이들 선박은 러시아 사베타항에서 북극항로를 통해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 LNG를 운송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첫 호선의 성공적인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 향상 및 공기 단축, 생산비용 절감 등 세계 최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중시켜 선주들의 신뢰도 향상과 함께 회사 경영정상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정 사장은 "지금까지 수송의 제약으로 극지방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이 본격적인 북극해 운항시대를 열었다"며 "향후 본격적으로 극지방 개발이 활발해지면 극지운항 선박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나가 너 땀시 살어야'
  • 김희애 각선미
  • 인간 복숭아
  • "사장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