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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비즈는 오라클, 구글코리아, 아마존 등 유명 외국계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기업 등 100여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컨퍼런스, 워크숍, 체육행사 등 각종 오프라인 행사와 상품 기획 서비스를 하고 있는 12년차 마이스(MICE) 강소기업이다. 업폴은 지난 2021년에 설립된 메타버스 전문회사로, 지난해 전 세계 MZ세대를 겨냥한 게임방식의 ‘메타버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을 구축해 12만명의 글로벌 방문객을 유치하는 등 이 분야에서 남다른 내공을 갖춘 회사다.
양 사는 이번 제휴를 계기로 오프라인과 메타버스는 물론, 줌과 유튜브 등 온라인까지 행사에 필요한 모든 기법을 융합해 일명 하이마스(HMaaS: Hybrid Metaverse as a service) 서비스를 신규 출시했다. 오프라인 현실 공간에서 채용 박람회와 전시 컨퍼런스 행사를 하는 데 메타버스에서 3D와 2D, 온라인까지 모든 개발 툴을 조합해 메인 행사 진행은 물론 간단한 게임과 1:1 소통과 대담기능까지 동시 운영이 가능한 행사기법으로서 현실과 가상공간 운영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경험으로 가능한 서비스다.
또 창립기념일, 근로자의 날, 컨퍼런스, 세미나, 워크숍 등 특정 행사에서 증정되는 기념품이나 상품을 수신자가 직접 가상공간에서 체험하고, 고르고 주문하는 서비스도 이번에 출시됐다. 일명 지마스(GMaaS: Gift Metaverse as a Service) 로 명명된 이 서비스는 메타버스 기반의 새로운 응용 모델이어서 주목된다.
기존에 폐쇄몰 개념의 선물 선정 방식은 일부 있었지만, 선물 취지에 걸맞은 가상공간에서 관련 영상물이나 메시지를 공유하거나 수신자가 상품정보를 체험하고 직접 주문하는 방식의 증정 방식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최초의 시도다.
국내 마이스산업 시장 규모는 4조원에 이르고, 관련 기업은 2700여개, 종사자는 2만 1000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