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1분기 연속 평판TV '1위 질주'

3분기 세계 평판TV 시장 점유율 25.5% 기록
8년 연속 TV 시장 1위 달성 눈앞
  • 등록 2013-11-21 오전 11:00:00

    수정 2013-11-21 오후 4:00:0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31분기 연속 전 세계 평판TV 시장 1위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8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2위 업체와의 격차를 약 11% 가까이 벌린 25.5%의 시장 점유율(매출 기준)로 이는 2~4위 업체의 점유율 합과 맞먹는 수준이다.

2006년 1분기부터 총 누적 판매대수는 무려 2억4000만여대다. TV 크기가 달라 정확한 환산은 어렵지만 40인치 TV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가로로 이어붙이면 지구 여섯 바퀴를 돌 수 있는 거리다.

2013년 3분기 평판TV 시장점유율(매출기준). 디스플레이서치.
평판TV 외에도 3분기 LCD·LED·PDP·3D 등 모든 부문에서 각각 24.1%, 24.3%, 47.5%, 28.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부동의 1위를 지켰다.

북미와 구주, 중국에서의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성장이 돋보였다. 전체적으로 TV 시장이 정체돼 있는 북미와 구주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P, 1.3%P 성장했으며, 세계 최대의 TV 시장인 중국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1.3%P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60형 이상 초대형 제품과 7080 시리즈에 집중한 프리미엄 마케팅, 55·65형 UHD TV 판매 확대 등 주요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활동들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65·75형 등의 대형TV 판매 확대에 힘입어 60형 이상 초대형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34.6%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1500달러 이상 평판TV 시장 점유율은 41.1%에 달하는 등 프리미엄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 TV판매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통적인 북미 지역의 블랙 프라이데이 등 연말 프로모션과 계절적 요인, 내년에 있을 소치 올림픽, 브라질 월드컵 등 주요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기대 심리 등으로 4분기 전 세계 TV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이선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치열한 글로벌 TV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은 고객들께서 삼성 TV의 우수성을 인정해 주신 결과”라며 “업계 1위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끊임없이 TV 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2013 삼성 스마트TV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모델들이 2013년형 삼성 스마트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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