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대만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HTC가 3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이 줄어든 가운데서도 전략폰인 ‘원(ONE) M8’ 출시와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 HTC가 2분기중 내놓은 전략폰 ‘원 M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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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HTC는 지난 2분기(4~6월)중 순이익이 22억6000만대만달러(약 763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최근 3분기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낸 것으로, 시장에서 예상했던 20억6000만대만달러 전망치도 웃돌았다.
지난 3월 HTC가 전략폰으로 신규 출시한 ‘원 M8’가 인기를 끌면서 지난 4월중 판매량이 지난 2011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5~6월에 판매량이 줄어들긴 했지만, 2분기중 실적 개선에는 도움이 됐다.
창 치아린 HTC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지난달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내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살아나면서 이익이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그러나 2분기중 매출은 여전히 부진했다. 이 기간중 매출은 651억대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8%나 줄었다. 이는 당초 HTC가 전망했던 650억~700억대만달러의 하단 수준에 불과한 것이다. 또 669억대만달러였던 시장 전망치에도 못미쳤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HTC에 대한 비관론이 여전한 모습이다.
로버트 쳉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애널리스트는 “2분기 HTC의 판매량이 올해 정점이 될 것으로 본다”며 “‘원 M8’이 출시 직후 양호한 판매를 기록했지만, 짧은 제품 사이클을 감안하면 추가로 인기 모델을 더 내놓아야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