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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정부는 국제유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11월부터 유류세를 20% 인하했다. 이후 지난해 5월 인하폭을 30%로 확대하고, 같은 해 7월부터는 탄력세율을 적용해 인하폭을 37%까지 늘렸다. 올해부터는 휘발유 가격 안정세 등을 고려해 휘발유 유류세 인하율을 25%로 축소하는 등 단계적으로 유류세 인하 혜택을 줄여나가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고물가 등을 이유로 유류세 인하 조치는 세 차례 추가 연장해 올해 말까지 적용되고 있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번에도 유류세 인하 조치가 연장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전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 중반대로 물가 안정 목표치(2%)를 크게 웃돌고 있는 상황에서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하면 물가를 다시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지난달 주유소에서 판매된 휘발유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봤을 때 현행 유류세 인하폭을 전부 되돌릴 경우 휘발유 유류세는ℓ당 205원, 경유는 212원 각각 오른다. 이를 가격에 반영하면 휘발유는 1년 전보다 14.5% 오르고, 경유 가격은 2.1% 내린다.
여기에 최근 소주·맥주 등 대표적 서민 물가 품목이 잇달아 상승폭을 키우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1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맥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2.45로 1년 전보다 5.1% 올랐다. 이는 올해 2월(5.9%) 이후 9개월 만의 최고치다. 맥주 물가는 지난해 주류 업체들이 출고가를 일제히 올리면서 10월 7.1%로 정점을 찍은 뒤 정부의 가격 인상 자제 요청으로 올해 4월 0.7%까지 둔화했지만, 지난달 5%대로 다시 대폭 높아졌다. 소주 물가 상승률 역시 지난달 4.7%로 올해 2월(8.6%)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높다.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일 때, 유류세 인하 조치를 되돌려 부족한 세수를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국제기구들은 유류세 인하 조치의 종료를 권고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유류세 인하 조치를 이어가는 대신, 인하폭을 축소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세수, 물가 등 여러 가지를 다 고려해 조만간 유류세 인하 조치의 종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