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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백화점 메이시스와 전자제품 체인 베스트바이는 올해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과 다른 경제 이슈들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되면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이시스는 올해 매출이 최대 3%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베스트바이는 올해 전자제품 수요가 바닥을 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분기 실적도 부진했다. 메이시스는 지난 분기 이익이 전년동기대비 32% 감소했다고 밝혔으며, 베스트바이의 미국 매출은 약 10% 줄었다.
WSJ은 “미국 최대 소매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식료품과 다른 필수품들에는 계속 돈을 쓰지만 최근 몇 달 동안 의류와 전자제품의 구매를 줄였다고 밝혔다”며 “물가 상승에 대응해 사람들은 일부 상품에 대한 소비를 줄이고 일부 품목의 경우 더 저렴한 자체 브랜드(PB)를 선택했다”고 전했다.
실제 크로거의 최근 분기 매출은 1년 전에 비해 6.2% 증가했는데, 유명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한 PB 제품 매출이 10% 급증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식료품점과 슈퍼마켓의 식품 소비자 가격은 1월에 전년동월대비 11.3% 상승했다.
LPL파이낸셜의 제프리 로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강한) 노동시장, 임금 상승, (높은) 저축률이 지속되는한 소비지출은 계속 강세를 보일 것”이라면서도 “상품에서 서비스로의 전환(소비 확대)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