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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련은 “2021년 10월 정부가 ‘2030 NDC’를 26.3%에서 40%로 대폭 상향한 이후 개별 기업의 애로는 물론, 산업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라면서, “자국 중심주의 확산에 따른 에너지 안보 위기 등 국제 정세 변화와 국내 산업 현실을 감안해 목표 조정에 관한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간담회는 올해 3월 2030 NDC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국가기본계획’ 및 ‘부문·연도별 이행 로드맵 추진 계획’ 발표에 앞서 중견기업 현장의 애로를 공유하고, 실효적인 정책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견련이 탄녹위에 제출한 ‘탄소중립 규제 개선 과제’는 ‘탄소중립 R&D·시설 투자 지원 확대’,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공급 체계 구축’,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기준 및 산정 방직 합리화’, ‘배출권거래제 규제 대상에서 간접 배출 제외’, ‘순환 자원 유가성 기준 개선’, ‘탄소세 도입 재검토’ 등 여섯 개 과제로 구성됐다.
중견련은 “탄소 감축 기술 부족, 노후 시설 교체,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막대한 자본 소요 등 기업 현장 애로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라면서, “특히 까다로운 재생에너지 설비 인허가 절차를 개선하고, 시설 투자에 대한 금융·세제지원을 강화하는 등 에너지 공급 체계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 “최초 도입된 2015년 1분기 대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가격이 3.8배 상승하면서, 탄소 배출 기업의 경영 부담이 크게 늘어났다”라면서, “탄소세를 도입해 압박하는 방식보다는, 탄소 저감 R&D 및 시설 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쪽으로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양균 중견련 정책본부장은 “기후위기 대응은 기업을 포함한 모두의 책무지만 산업 현실과 괴리된 실현 불가능한 수준의 목표는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 아니라, 탄소중립 역량 자체의 성장부진을 촉발할 수 있다”라면서,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과제로서 NDC의 원활한 달성을 위해서는 목표 수준과 시점 재조정은 물론, 탄소감축 기술 개발 촉진을 뒷받침할 종합적 정책 지원 체계를 시급히 가동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