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동남아 기반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코리아는 지난 10일 정부와 함께 한 중소상공인 수출 지원 성과를 발표하고 우수 판매자(셀러)를 시상하는 ‘쇼피데이’ 행사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 지난 10일 서울 서울 한남동 케이브하우스에서 열린 쇼피데이 행사에서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쇼피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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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행사에는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를 비롯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서울경제진흥원(SBA) 정부 기관과 쇼피 셀러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쇼피코리아는 지난해 여러 정부 기관과 손잡고 국내 중소상공인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및 물류 지원에 나섰다. 한 해 동안 7개 사업과 56회의 캠페인을 실시하며 총 1135개 셀러의 참여를 이끌었다. 지난해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한 거래액도 전년대비 10% 성장했다.
셀러들의 주문 건수도 전년대비 36% 증가하며 정부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셀러들 보다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뷰티 카테고리가 전년대비 50% 이상의 성장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지역별 매출 규모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매출 규모 2위인 베트남은 2023년대비 매출액이 131%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태국도 같은 기간 112%의 신장했다. 대만 역시 5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인 우수 셀러들로는 카테고리별로 ‘위시컴퍼니’(뷰티), 주식회사 ‘영롱’(건강기능식품), ‘꽃을담다’(식음료) 등이 선정됐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는 “쇼피코리아는 2019년부터 정부 기관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국내 중소상공인의 동남아, 대만, 중남미 마켓 진출을 지원 중이며 매년 참여 셀러 수와 사업 성과를 경신하고 있다”며 “신년에도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 셀러들이 해외로 뻗어 나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어 주고, 나아가 이번 행사처럼 셀러 간 협력 기회를 도모할 수 있는 자리 마련에도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