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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상원은 이날 철도 노조가 지난 9월 바이든 행정부가 개입해 도출한 노사간 잠정 합의안을 채택하도록 강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찬성 80표, 반대 15표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면서다.
해당 법안은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하원에서 찬성 290표, 반대 137표로 가결 처리되고 상원으로 넘어왔다.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물동량이 급증하는 연말연시에 철도 파업으로 공급망이 재차 악화된다면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여야가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9월 바이든 행정부는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노사가 수용할 수 있는 잠정 합의안 마련에 개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노조에 집적 전화를 거는 등 중재에 나섰으며, 그 결과 2020~2024년에 걸쳐 임금을 24% 인상하고, 인당 1만1000달러(약 1430만원)의 보너스를 즉시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합의안이 나왔다.
이날 상원에서는 철도 노조원들에게 7일의 유급 병가를 주는 방안도 표결에 부쳐졌으나, 찬성 52표에 반대 43표로 통과 기준인 60표를 얻지 못해 부결됐다. 이 법은 하원에서는 통과됐으나 상원 문턱을 넘지 못했다.
철도 노조는 잠정 합의안 도출 당시 15일간의 유급 병가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했지만, 합의안에는 개인 유급휴가 1일을 추가로 부여하는 내용만 포함돼 반발을 불러왔다. 투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