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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통신에 따르면 BMW는 미국 내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시설에 총 17억달러(약 2조440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는 BMW의 단일 투자로 최대 규모이자, 투자 대상 지역인 사우스캐롤라이나주(州) 역대 가장 큰 기업 투자다.
BMW는 2030년까지 미국에서 최소 6종의 완전 전기차 모델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중국의 배터리 부품과 중국산 광물 사용을 막기 위한 미국의 새로운 전기차 세액공제규정(IRA)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내연기관차 생산을 종료할 시기는 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제조업 강화와 배터리 등 핵심부품 공급망 강화를 위해 지난 8월 IRA를 통과시켰다. IRA는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7500달러(약 1073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세액공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기차에 탑재하는 배터리를 미국 내에서 생산하고,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과 부품도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일정 비율 이상 조달해야 한다.
BMW의 이번 투자 발표 후 독일 정부에서도 미국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로베르트 하벡 독일 경제장관은 이날 브루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장관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IRA가 “(공정 경쟁을 위한) 평평한 운동장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며 “유럽 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