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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1등급은 매장 판매를 비롯해 배민의 가게배달, 땡겨요, 지역 공공앱들이 해당한다. 이들 앱에서는 가격 차등 적용폭을 0~2%로 제시했다. 2등급엔 요기요(가게배달), HY노크, 배민(배민배달)로 5~6.8%다. 3등급은 쿠팡이츠, 배민(배민1플러스), 요기요(요기배달)로 9.8%다. 예컨대 1만 9000원 짜리 치킨 한 마리를 쿠팡이츠로 배달 주문하면 고객들은 2만 2000원을 지불한다.
이날 오후 2시엔 용산 삼각지역 앞에서 ‘배달앱 규탄 집회’도 연다. 대통령실이 인근에 있는 삼각지역을 집회 장소로 잡아 배달앱 문제를 공론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가격 차등적용과 집회 등은 지난 6월 배민 주문(배민1플러스)을 받지 않는 ‘가게배달의 날’에 이은 자영업자들의 두 번째 단체행동이다.
단체행동을 주도하는 공사협에 포함된 업체 수가 수백여 곳에 불과하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계속 정부와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정부가 오는 10월까지 자영업자와 배달앱간 상생방안을 내놓겠다고 공언해 다음 달부터는 배달앱에 대한 더 강한 압박이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긴장감은 더 커졌다. 이런 가운데 배민은 유료 구독제 ‘배민클럽’의 시행을 20일에서 다음달 11일로 연기하는 등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분위기를 바꾸긴 역부족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내년에 자영업자 배달비 지원에 2000억원을 투입할 것으로 전해졌지만 자영업자 호응은 높지 않은 모양새다.
서울 중구에서 치킨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한시적인 배달비 지원이 현재 배달앱에 대한 방책이라는 게 어이가 없다”며 “국내 자영업자 수가 500만명 이상일 텐데 2000억원 지원이 의미가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상생협의체도 이 같은 자영업자들의 단체행동 등을 감안해 여러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정희 상생협의체 위원장(중앙대 교수)은 “협의체 내외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여러 이야기를 종합해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