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국민감사관' 확대 운영…"불합리 제도· 관행 개선"

국민감사관, 10명에서 12명으로 늘려
사업소 업무현장 방문· 경영현안 제공
  • 등록 2022-04-06 오후 2:31:29

    수정 2022-04-06 오후 2:31:29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한국전력은 오는 15일까지 ‘제2기 한전 국민감사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한전 국민감사관’은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제도다.

한전은 국민감사관은 기존 10명에서 12명으로 늘리고, 사업소 업무현장 방문· 경영현안 제공 등을 통해 국민감사관의 수용성 높은 과제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른 기관의 청렴시민감사관과 연계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2기 한전 국민감사관은 일반 국민 7명, 전기공사 전문회사 소속 임직원 5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일반 국민은 전력공급, 전기요금, 전주 이설 등 국민 접점 서비스· 제도 개선에 참여하고, 전기공사 전문회사 소속 임직원은 안전관리, 계약 관련 부패 예방 등의 제도 개선에 참여한다.

일반 국민 선발시 △에너지산업, 감사업무 등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법무사·회계사·기술사 등 전문 자격증 보유자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법령 관련 활동·경험자 △전력산업 유관단체 또는 시민사회단체 회원으로 해당 단체 추천자 등을 우대한다.

참여 희망자는 ‘한전 국민감사관 지원서’를 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지원 서식은 한전 홈페이지에서 내리받기 가능하다.

선발된 한전 국민감사관은 1년 동안 고객 접점 서비스 불편사항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거나, 한전과의 계약에 관한 불합리한 제도와 부당한 업무처리경험 및 개선의견 등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국민 감사관이 제안한 의견은 한전 실무부서의 검토를 거쳐 관련 규정· 지침을 개정하거나, 자체 감사활동에 반영할 예정이다.

최영호 한전 상임감사위원은 “지난해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를 도입해 다양한 불합리 제도와 관행을 개선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권익위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 등 한전의 청렴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를 확대 운영해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해 청렴문화 정착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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