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종전에 이미 ‘야마자키’와 ‘하쿠슈’, ‘바오모어 스카치 위스키’ 등을 보유하고 있는 산토리는 프리미엄 증류주 업계에서 세계 3위 업체로 도약하게 된다.
산토리는 13일(현지시간) ‘짐 빔’은 물론이고 ‘캐나디언 클럽’, ‘사우사 데낄라’와 ‘노브 크릭 버번’, ‘꾸브와지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빔을 160억달러(약 16조9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주당 83.50달러에 지분 전체를 인수하는 것으로, 전날 종가인 66.97달러에 25%의 프리미엄을 얹었다.
아울러 산토리는 회사 인수 이후에도 빔의 대표이자 최고경영자(CEO)를 겸하고 있는 매트 샤토크를 비롯한 빔의 최고 경영진들 모두 유임하기로 했다.
산토리는 일본내 인구수 감소로 인해 매년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2년 12월에 세계 최대 희석주 업체인 디아지오와 함께 빔사 인수를 추진한 바 있다.
트레버 스털링 샌포드 C.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는 “전략적으로 볼 때 산토리에게는 합리적인 인수가 될 것”이라며 “단독 인수라는 점이 다소 의외이긴 했지만, 최근 엔화 강세와 낮은 금리를 감안할 때 비용 절감이라는 시너지 효과가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