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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회는 “산업 부문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정책으로 제시한 기술혁신펀드 조성, 보조·융자 확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배출효율기준 할당 확대 등은 인센티브를 늘리는 것으로 바람직하다”며 “개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과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대상, 규모, 정도 등 정책의 세부사항을 조정,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다만 “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원활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정 폭의 현실성을 지속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며 “여타 부문과의 균형을 전제로 경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는 과감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입장문을 통해 “현실적 감축수단이 전무하고, 대규모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정부가 산업계의 현실을 일부 반영해 산업부문 목표치를 완화한 것은 경제위기 초입에 들어선 중소기업계에 의미 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좌초산업과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세밀한 지원책도 함께 병행돼 한다”며 “중소기업계에서도 이번 산업부문 목표치 완화가 면죄부가 아닌 미래세대를 위한 청구서라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다. 경제사회의 일원으로 책임 있는 탄소중립 이행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3~2042) 정부안을 발표하고,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내용의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세부 이행방안을 공개했다. 이 중 산업 부문에서 감축해야 할 온실가스는 2018년 대비 14.5%에서 11.4%로 하향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