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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096770)이 지속성장을 위한 ‘딥체인지 2.0’을 선언하고, 핵심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지목했다. 그동안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패스트팔로어의 역할을 자처하며 조용한 행보를 보여온 SK이노베이션은 향후 공격적인 태도로 글로벌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이와 함께 화학 사업의 영역 확대도 또 다른 성장축으로 제시했다. 딥체인지는 최태원 회장이 성장 정체에 빠진 그룹 및 각 사 단위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한 경영전략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30일 서울 종로 SK서린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을 지난해 말 기준 1.1GWh(기가와트시) 수준에서 2020년에는 10GWh로 늘릴 것”이라며 “전세계 점유율은 2020년 10%, 2025년 30%까지 가져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SK이노베이션은 충남 서산에 1.1GWh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가동 중이며 현재 짓고 있는 서산 제2공장이 완공되면 생산규모는 3.9GWh로 늘어난다. 연내 유럽에도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노동력이 좋고 인건비가 싼 체코, 헝가리 등 동유럽을 공장부지로 물색중이다.
김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 수요는 지난해 25GWh 수준에서 2020년 110GWh, 2025년에는 최소 350GWh에서 많게는 1000GWh로 초고속 성장이 예상된다”며 “앞으로 배터리 성능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몇몇 업체들의 과점상태로 시장은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미 전기차 배터리 기술경쟁력은 업계 내 우위에 올랐다고 자신하기도 했다. 윤예선 B&I사업대표는 “그동안 우리가 패스트팔로어 입장을 취해서 우리의 기술력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핵심기술을 놓고 경쟁했을 때 경쟁업체들에 절대 지지 않는다”며 “그동안 수주를 통해 자동차 회사들의 필요성을 맞추는 과정에서 에너지밀도, 수명, 안전성 등 기술개발을 이뤄냈다”고 힘줘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까지 한번 충전으로 500㎞를 갈 수 있는 배터리를, 2020년 초까지 700㎞까지 갈 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중에는 중국을 주목했다. 그는 “중국에 생산설비를 확충하는 것 뿐 아니라 마케팅 역량을 넓힐 수 있는 법인을 설립해 제2의 SK종합화학을 만든다는 전략”이라며 “일관성있는 전략을 바탕으로 글로벌 10위권의 화학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차배터리와 화학사업 확대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투자자금 확보에 대한 구체적 설명도 이뤄졌다. 김 사장은 “2014년말 8조원에 육박했던 순차입금을 지난해 9000억원으로 획기적으로 낮췄다”며 “자체적으로 자금을 창출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히 확보됐고, 2020년까지 10조원 이상의 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