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업계에 따르면 BBQ는 지난해 7월부터 대량 메일 및 문자 발송 서비스 개발에 착수해 시스템을 자체 개발 중이다. BBQ 관계자는 “문자 중계사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가맹점들이 고객들에게 프로모션 문자를 보낼 때 우리가 직접 하면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시스템 구축 비용과 통신사 회선 임대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이윤이 적어 비용 대비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울러 현재 문자 메시지 시장에는 9개의 문자 중계사를 포함해 1201개의 사업자(중계사·재판매사)가 활동하는 등 경쟁이 치열해 BBQ를 필두로 프랜차이즈 업계가 앞다퉈 시장에 진입할 경우 불법 스팸 영업 같은 다른 수익원을 찾는 기업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문자 메시지 시장은 통신사, 중계사, 재판매사로 구성돼 있다. 중계사는 통신사와 직접 연동해 문자를 보내고, 재판매사는 중계사와 인터넷연동(IP 연동)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다. 제너시스BBQ 그룹(BBQ)은 현재 중계사 역할을 준비 중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재판매사로 활동하고 있다. 중앙전파관리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1201개 회사가 문자 메시지 시장(특수유형 부가통신사업자 중 인터넷발송 문자서비스)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 중 9개사만 중계사이고 나머지는 모두 재판매사다.
국내 문자 메시지 시장 규모는 연간 1.5조~2조 원 수준이다. 그러나 이 시장의 70% 가까이를 KT와 LG유플러스가 차지하고 있다. 업계 1위인 KT는 연간 문자 메시지 매출이 7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199개 사업자들이 4500억~6000억 원의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구조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상황 때문에 일부 중계사들은 정상적으로 영업하기 어려워 스팸 물량으로 수지타산을 맞추는 유혹에 빠지기도 한다”고 전했다.
대량문자전송사업자 인증제 한다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미 문자 중계사 9개사에 대해 연간 두 차례 스팸 발송량을 점검해 공개하고 있다. 또 올해 6월부터 불법 스팸을 방지하기 위해 재판매사가 되려면 중계사로부터 전송자격인증을 받아야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인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통위 홈페이지에는 “아직도 수많은 스팸 문자가 온다. 시행 안하는 건가”라는 글이 올라오는 등 스팸 문자에 대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인증제를 도입한다고는 하지만 법적 근거가 없는 가이드라인에 불과하다”며 “문자 메시지 시장 구조 전반을 바꾸지 않는 이상 인증제로 스팸을 줄일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