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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은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3조425억원, 영업손실 1238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9.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한 부진한 성적이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한 마이너스 1321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대규모 적자로 전환한 지난해 4분기 대비해서는 그나마 개선된 실적을 내놓았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분기까지 7분기 연속 흑자행진을 이었지만 4분기 매출액 3조4887억원, 영업손실 3422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비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2.8% 감소했지만 영업손실을 63.8% 개선됐다.
매출액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사우스 프로젝트 등 대형 플랜트공사 완료로 인한 조업물량 감소와 엔진기계부문의 수주 부진 등의 악영향을 받아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해양부문의 실적 개선과 조선부문의 적자폭 감소 등 요인으로 개선됐다.
회사 관계자는 “원자재가 상승, 일감 부족 등 올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다”며 “하지만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로 인해 신조 발주 문의가 늘고 선가도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된 신규 수주를 통해 어려움을 헤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지주(267250)도 이날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액 6조2858억원, 영업이익 35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분기 대비 매출액 10.7%, 영업이익 172.3% 늘어나며 흑자 규모를 확대했다.
현대오일뱅크와 현대건설기계(267270) 등 계열사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현대오일뱅크는 유가상승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했으며, 현대건설기계는 중국, 인도 등 주요 신흥국 인프라 공사 확대 등에 따른 수요 확대로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지주 로봇사업도 신차종 출시 예정으로 신규 수요가 발생했으며, 현대글로벌서비스도 고수익 선박용 부품 판매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