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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업계에 따르면 우 회장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에게 “해운업은 현재 산소 호흡기를 쓰고 있는 것과 같이 어렵다”며 “규제 일부만 개선해도 일어설 수 있다. 해외에서 수십 척의 선박 발주를 따올 수 있는데, 재무구조만 개선되면 수많은 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 회장은 현재 해운사들의 부채비율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선박 건조를 국내에서 할 수 있게 환경조성이 필요한데, 부채비율이 조금만 높아도 자금조달이 어려워 사업추진이 어렵다”며 “건설 회사들의 부채비율을 개선한 사례를 참조하여 개선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3년간 8조원을 투입하고 신규 선박 200척 건조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선대 확대를 통해 해운사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 조선사들에게 일감을 공급하는 선순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이다. 다만 해운사들은 선박 발주 확대시 대출이 늘면서 부채비율 증가 등 재무구조가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우 회장의 요청 역시 이를 감안해 건전한 재무구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규제개혁을 병행해달라는 것이다.
이어 “해양진흥공사 등의 장기저리자금이 지원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며 “이 문제에 대해 재무구조 전문가와 기업이 의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 역시 “지금 이 자리에 해양수산부 장관이 없지만, 추후 SM상선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 장관 통해 관련 현황을 더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지속적으로 규제혁신 의지를 피력하고 여당과 노력해왔다. 기업 입장에서 속도 아쉬움 있을 수 있다. 규제혁신 부분은 대한상의와 정부가 TF를 구성해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검토하며 성과를 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