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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은 개발과 설계 중심으로 운영된다. 비즈니스&서비스 영역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서비스 매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게 된다. 콘텐츠 영역의 경우에는 사용자 니즈에 맞는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더욱 기민한 대응이 필요한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 소셜미디어 ‘밴드’, 뮤직 서비스는 독립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셀(Cell) 조직으로 운영한다.
팀네이버 차원, 대형 혁신 프로젝트 발굴 나선다
네이버는 이번 조직 개편의 배경에 대해 “AI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비즈니스 영역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인터넷 산업의 핵심 영역인 광고, 쇼핑,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성을 세분화·전문화해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의 경우 사용자에게 AI,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 기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이 팀네이버의 새로운 기술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기업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혁신 프로젝트가 나올 수 있는 구심점이 될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경영 △프로덕트&테크 △임직원 성장의 팀네이버 차원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각 부문 간 시너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그룹 중심 경영 체제 개편 본격화
정신아 대표이사 체제가 본격화된 카카오도 조직 개편에 한창이다. 급격히 성장한 사업 규모에 걸맞은 시스템 구축, 테크기업다운 빠르고 명확한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우선 신속한 내부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C레벨 아래 관리자 직급을 기존의 5개(부문장·실장·팀장·파트장·셀장)에서 성과리더·리더로 간소화했다. 의사결정 단계를 간소화하고 조직 및 직책 구조를 단순화해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핵심이다.
해당조직 산하에는 다양한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실험하는 다수 조직을 만들어 빠른 실행과 R&D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카카오 서비스들과 결합해 ‘일상 속 AI 시대’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카카오의 목표다.
정 대표는 “사내외의 기대와 주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 쇄신 작업에 속도를 더하겠다”며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격에 따른 유연한 조직 구축 및 운영에도 나서고 있다. 계열사의 웹툰 등 콘텐츠 지적재산(IP) 활용한 글로벌 공략을 위해 CA협의체 전략위원회 산하에 스토리 IP 소위원회를 설치했다. 카카오픽코마로 대표되는 그룹 차원의 콘텐츠 역량을 모아 시너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