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룩 상무는 “2~3년 전에만 해도 투자자들 사이에서 ESG에 대한 개념도, 데이터도 부족했지만, 지금은 명확히 정의되고 있는 편”이라고 추세를 요약했다. 그는 “자원 부족이나 기후변화, 저탄소 정책 등은 글로벌 거시경제와 연관이 큰 트렌드로, 최근에는 이에 맞춰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는 회사일수록 사업 리스크 관리에도 유리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ESG의 중요성을 평가했다.
그는 이어 “ESG 전략을 지향하는 시장 흐름이 근래 몇 년 사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며 강조했다. 그는 “25% 이상의 자산을 현재 ESG 관련 펀드에 투자 중인 자산운용사,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2017년 48~53% 수준에 그쳤던 ESG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은 2021년에는 최대 92%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전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은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ESG는 장기적인 수익, 브랜드 이미지 구축, 위험 회피 등에도 도움이 된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로베코 샘은 매해 다수 기업에 설문조사를 하고 있으며, 업종·분야별로 세분화된 항목을 통해 ESG 관련 데이터를 도출하고 있다는 것이 룩 상무의 설명이다. 그는 “예를 들어 은행 업종이라면 지배구조가, 유틸리티 업종이라면 환경 관련 요소가 강조되는 등 업종별로 다양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SG 분야는 AI를 활용한 데이터 가공, 관련 전문인력 충원 등을 통해 앞으로도 발전의 가능성이이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이 룩 상무의 예상이다. 그는 “앞으로도 인적 자원, 분석 역량 등을 키워감에 따라 전세계적인 트렌드로서의 ESG 투자의 접근성 및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