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빈집 고쳐 숙소로 혁신…‘다자요’ 생존기[ESF 2023]

남성준 제주 '다자요' 대표 인터뷰
제주 토박이, 지역色 담아 ‘빈집 재생’ 나서
혁신 꾀했지만…규제 막혀 치열한 생존 고민
지방, 청년·혁신 경쟁력 없이는 소멸 못 피해
  • 등록 2023-06-08 오전 5:30:00

    수정 2023-06-08 오전 5:30: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지역 창업 기업들은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린 사업을 하면 생존할 힘이 생깁니다. 경직된 정책과 지역의 목소리에서 벗어나 청년과 혁신의 목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압도적으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합니다.”

남성준 다자요 대표는 7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역을 기반으로 혁신 사업을 펼칠 기회를 주는 것이 소멸을 막기 위한 방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시 찾은 고향서 보물을 캐다

남 대표는 뼛속 깊이 제주 사람이다. 지금은 보기 어려운 ‘똥돼지’를 보며 자랐고 제주에서 대학도 졸업했다. 취업은 뭍에서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육지로 나왔지만 이내 제주로 돌아왔다. “밖에서 보니 제주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이더라”고 털어놨다.

제주는 아름다운 섬이다. 구멍 난 현무암과 향기로운 유채, 두 뺨을 스치는 바람이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모은다. 남 대표는 여기서 숙박 관련 창업을 떠올렸다. 그는 “지역 특색을 살리면서 수익성을 낼 방안을 생각하게 됐다”며 “수익을 내면 그 지역에서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거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남성준 다자요 대표. (사진=다자요)
숙박 중개 플랫폼으로 시작한 사업은 지난 2017년 ‘빈집 재생’으로 초점을 옮겼다. 의뢰가 들어온 제주도 빈집을 무상 임대해 제주의 정취를 담은 독채 숙소로 리모델링하고, 이를 10년간 활용한 뒤 집주인에게 돌려주는 사업 모델을 만들었다.

이렇게 다자요가 되살린 빈집은 12곳으로 늘었다. MZ(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예약 경쟁도 치열해졌다. 남 대표는 “유휴공간을 숙박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으로 개발해 제주에 즐길 거리를 늘리는 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영국의 빈 성을 재생해 가치를 불어넣는 등 해외 사업으로도 확장성을 검토하고 있다.

청년 목소리에 귀…해법 보인다

지방 창업의 핵심은 ‘생존’이다. 누가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 남 대표도 버티기가 쉽지 않을 때가 있었다. 2019년 다자요가 현행법을 어기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돼 1년 넘게 영업을 중단해야 했다. 농어촌 민박은 주인이 거주하는 집에서만 가능하다는 기준 때문에 다자요가 운영하는 숙소는 불법이 된 것이다. 게다가 기존 숙박업소의 시선도 곱지 않았다.

다행히 다자요는 지난 2020년 정부의 신산업 갈등 조정 메커니즘 ‘한걸음 모델’에 선정돼 영업을 재개했다. 지방자치단체에 나라가 정한 ‘빈집’(지자체장이 사용 여부를 확인한 날부터 1년 이상 거주자가 없거나 사용하지 않은 농어촌 주택)임을 인정받아 불법 요건을 없앴다. 아울러 지역 주민과 마을 전체의 동의를 꼼꼼히 받은 뒤 공사하고 매출의 1.5%는 마을에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에도 신경 쓰고 있다.

남 대표는 “지금까지 시도한 것으론 지방 소멸을 막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각 지역의 경쟁대상은 바로 옆에 있는 지역이 아닌 서울이라고 봤다. 편리한 인프라 때문에 모든 것이 수도권으로 집중화되고 있어서다. 수도권의 인프라를 지방으로 가져올 수 없다면 혁신의 기회라도 열어야 한다. 남 대표는 “다른 지역 청년, 외지인을 데려오려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며 “각 지역 청년들의 이야기에도 가중치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 대표는 오는 21~22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제14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세션2 ‘사라지는 지방, 소멸하는 한국’의 연사로 나서 지방소멸의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