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최강욱, 당원권 정지 6개월? 민주당은 썩었다"…이상이 일침

  • 등록 2022-06-21 오전 6:23:53

    수정 2022-06-21 오전 6:23:53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이상이 제주대학교 교수가 ‘성희롱 발언 논란’으로 당원권 6개월 정지 처분을 받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해 “가벼운 징계처분을 내렸다”며 “중병을 앓는 민주당을 당장 수술대에 눕혀야 한다”고 맹폭했다.

21일 이상이 교수는 ‘민주당은 중병으로 인해 이미 몸통이 썩었습니다’라는 제하의 입장문을 내고 “반면에 저는 민주당의 지난 대선 경선 시기 전후로 이재명 지사의 기본소득 포퓰리즘을 정책적으로 비판했다는 이유로 ‘당원권 8개월 정지 처분’을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의 이같은 발언은 ‘성희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이 자신보다 적은 처분을 받은 것을 비판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시스)
이 교수는 “‘성희롱 발언’ 최강욱에 ‘당원자격정지 6개월’ 징계 의결. 제가 볼 때, 민주당이 이미 완전히 썩었다”면서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당은 성희롱 발언에는 당원권 6개월 정지 처분, ‘기본소득 대 복지국가’라는 건강한 노선 및 정책 논쟁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분서갱유를 자행하며 당원권 8개월 정치 처분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대체 이게 말이 되나”라며 “민주정당에서 노선과 정책을 놓고 백가쟁명 식의 논쟁을 벌이는 일은 징계가 아니라 포상의 대상이 돼야 한다. 그런데 ‘이재명의 민주당’은 포상 대신에 독재정당의 분서갱유를 자행했다”고 민주당과 이재명 의원을 싸잡아 저격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완전히 썩었다. 중병을 앓는 민주당을 당장 수술대 위에 눕혀야 한다”며 “그런데 누가 이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민주당 전당대회가 중요한 이유다. ’누가 당 대표가 되느냐‘에 민주당의 미래와 운명이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교수는 “지난 대선의 경선 시기부터 망조가 든 ’이재명의 민주당‘을 이재명 의원에게 다시 맡길 순 없다”면서 “대선과 지방선거를 연이어 말아먹은 정치적 죄인인 이재명 의원이 민주당의 당 대표가 되면, 그것으로 민주당은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민주당을 사랑하는 국회의원, 당원, 지지자 여러분의 심사숙고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성희롱 발언과 ‘짤짤이 거짓말’ 사건과 관련해 최강욱 의원에게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징계처분을 내렸다.

민주당 윤리심판위원인 김회재 의원은 회의 뒤 “(최 의원이)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온라인 회의에서 여성 보좌진이 참석한 가운데 성희롱성 부적절한 발언을 하고, 해명 과정에서 (발언 사실을) 부인해 피해자에게 심적고통을 주었으며 당내외에 파장이 컸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당원자격정지는 징계대상자의 당직을 자동 해제하고, 징계기간 동안 당원의 권리행사와 당직 수임을 정지하는 징계처분이다. 당적을 박탈하고 강제 출당하는 가장 높은 수위 징계인 제명 다음으로 무거운 중징계다.

최 의원은 지난 4월 28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보좌진과 온라인 화상 회의를 하던 중 화면을 켜지 않은 동료 의원을 향해 “○○○ 치러 갔느냐”는 성희롱 발언을 한 의혹을 받았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여성 보좌진이 다음 날 당 측에 최 의원 발언에 문제가 있다고 신고했다. 그러나 최 의원의 보좌진은 언론을 통해 문제가 불거지자 “○○○가 아니라 짤짤이였다”고 해명했고, 최 의원은 “가벼운 농담에 불과한 발언”이라고 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최 의원은 이틀 만에 다시 사과문을 올렸지만 여전히 “의도한 바는 아니었다”며 성희롱은 아니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최 의원이 4월 26일 국회 법사위 회의 대기 중에 또 다른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까지도 불거졌다. 민주당은 지난달 9일 당 윤리심판원에 직권 조사를 명령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