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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003620)의 운명을 좌우할 노동조합의 자구안 찬반투표가 진행된다.
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오는 7~8일 양일간 조합원 총회를 열고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의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이 가운데 핵심은 최대 2년간 직원 절반가량의 무급휴직이다. 1년간 기술직 50%, 사무관리직 30% 인원에 대해 1년간 무급휴업을 시행하고 이후 판매상황을 반영해 재합의하기로 했다. 주요 채권단인 산업은행의 ‘뼈를 깎는 노력’ 요구에도 사측이 인적 구조조정 대신 무급휴직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노조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2년간 무급휴직이 이어지면 인건비 절감으로 일시적인 구조조정 효과를 볼 수 있다.
향후 진행될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쌍용차 회생계획과 매각작업은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쌍용차는 자구안이 통과되는 즉시 법원에 이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매각 주간사 선정, 매각 입찰 공고, 예비실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반대로 자구안 투표가 통과되지 않을 시 쌍용차의 회생계획 및 매각작업은 안갯속에 빠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에 ‘생즉사 사즉생’(살려고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뜻)의 각오를 요구하며 강도높은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자구 계획이 불발되면 정부의 지원 명분도 그만큼 약해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사측에서도 인적 구조조정에 대한 노조의 반발을 의식해 무급휴직이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라며 “노조도 지금으로서는 쌍용차의 원활한 회생과 매각절차가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