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운명 좌우할 자구안 찬반투표‥통과 시 회생절차 `청신호`

쌍용차 노조, 7~8일 조합원 총회 열고 자구안 찬반투표
최대 2년간 직원 절반 무급휴직 핵심‥인건비 절감 효과
인수 희망자에게 전용 전기차 최소 6대 개발 등 청사진 공개
  • 등록 2021-06-06 오후 3:02:47

    수정 2021-06-06 오후 9:28:29

지난달 17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해 평택에서 행진을 시작한 쌍용차 노조 정일권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003620)의 운명을 좌우할 노동조합의 자구안 찬반투표가 진행된다.

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오는 7~8일 양일간 조합원 총회를 열고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의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이 가운데 핵심은 최대 2년간 직원 절반가량의 무급휴직이다. 1년간 기술직 50%, 사무관리직 30% 인원에 대해 1년간 무급휴업을 시행하고 이후 판매상황을 반영해 재합의하기로 했다. 주요 채권단인 산업은행의 ‘뼈를 깎는 노력’ 요구에도 사측이 인적 구조조정 대신 무급휴직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노조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2년간 무급휴직이 이어지면 인건비 절감으로 일시적인 구조조정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부 노조원을 중심으로 사측의 자구안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2009년 쌍용차 사태 당시 해고당한 노동자의 복직이 지난해 5월에서야 마무리된 상황에서 사실상 구조조정과 동일한 무급휴직 강요는 ‘책임 떠넘기기’란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조합원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고 자구 계획의 내용과 취지를 설명하고 설득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향후 진행될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쌍용차 회생계획과 매각작업은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쌍용차는 자구안이 통과되는 즉시 법원에 이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매각 주간사 선정, 매각 입찰 공고, 예비실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측은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줄어든 인건비를 바탕으로 쌍용차 미래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먼저 내년 새로운 라인업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J100과 소형 SUV의 시대를 연 티볼리의 완전 변경 모델 X200 출시 등에 속도를 낸다. 아울러 인수 희망자들에게 전기차 전용 모델을 최소 6대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로 자구안 투표가 통과되지 않을 시 쌍용차의 회생계획 및 매각작업은 안갯속에 빠질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에 ‘생즉사 사즉생’(살려고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는 뜻)의 각오를 요구하며 강도높은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자구 계획이 불발되면 정부의 지원 명분도 그만큼 약해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사측에서도 인적 구조조정에 대한 노조의 반발을 의식해 무급휴직이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라며 “노조도 지금으로서는 쌍용차의 원활한 회생과 매각절차가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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