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시대 필수 조직 DAO의 현재와 미래…'다오 DAO' 출간

기본 개념부터 트렌드 등 담아
한강에 요트 띄운 ''나운스 다오''
블록체인에 일찍 눈뜬 사람이 기회 선점
  • 등록 2023-07-02 오후 4:59:44

    수정 2023-07-02 오후 4:59:44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기업, 정부, 은행,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오(DAO)’가 등장하고 있다. DAO는 ‘탈중앙화 자율조직’이라는 뜻을 지닌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다. 관리 업무를 자동화해서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을 가리킨다. 대만계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 피플플리저(Pplpleasr)는 탈중앙화 아트 컬렉션 플랫폼 ‘플리저 다오’를 주도하고 있다. 플리저 다오의 목표는 NFT의 ‘메디치 가문’이 되는 것이었다. 더 많은 NFT 투자와 수집 활동을 위해 지난해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 앤드리슨 호로위츠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DAO의 현재와 미래를 통찰력 있게 분석한 ‘다오 DAO’가 출간됐다. 기자로서 경제 관련 출입처를 담당하고 블록체인 스타트업에서도 근무했던 저자가 DAO의 현주소와 전망, 한계점을 명쾌하게 짚어준다. 여러 해외 사례를 직접 수집하고 조사한 뒤 알기 쉽게 설명했다.

사례로 살펴본 DAO의 현주소

DAO는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비트코인은 관리하는 사람이 없지만 20년 가까이 잘 운영되고 있다.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와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블록체인 기술로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실현한 것이다. 웹3.0에서는 DAO가 미래 조직의 형태가 된다고 전망한다. 다만 시장의 초기 단계인만큼 해결해야 할 숙제도 안고 있다. 결국 DAO들의 성패가 가상자산, 블록체인 시장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자산이 ‘진짜 돈’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책은 DAO의 개념부터 현재 사회의 트렌드, DAO가 가져올 미래까지 폭넓게 담았다. 이미 다오는 우리 일상 가까이에 있다. 한강에 요트를 띄운 ‘나운스 다오’를 비롯해 탈중앙화 방식의 벤처캐피털 ‘비트 다오’, 부동산을 소유해 신도시를 만들려는 ‘시티 다오’ 등 다양한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디센트럴랜드 다오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블록체인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안했다. 레이드 다오(Raid DAO)는 프리랜서들이 일감을 사냥(Raid)하는 조직이다. 이곳에서는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고 각자의 특기를 살려 임무를 수행하고 토큰을 지급받는다.

DAO의 실패 사례도 가감 없이 담았다. 대표적 사례가 DAO에 큰 위기를 가져온 더 다오(The DAO) 해킹 사건이다. 더 다오는 구조적 약점을 파악한 해커의 공격에 무기력하게 무너지며 창고에 쌓인 토큰을 탈취당한 바 있다. 책임자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중앙집중 시스템과 달리 탈중앙화 시스템은 결정에 시간이 소요돼 해킹에 대응할 골든타임을 놓친 것이다. 이로 인해 DAO의 약점이 대두되며 회의론이 강해지기도 했다.

저자는 탈중앙화 자율조직인 ‘DAO’로 ‘되는 사업’을 만들 수 있다고 이른다. 자동차 산업의 왕이라 불리는 헨리 포드의 예를 보자. 그가 1926년에 주 5일 근무제를 시행할 때만 해도 주 6일 이상 근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후 주 5일 근무제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됐고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다양한 일의 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DAO는 인터넷이 주도했던 웹2.0 혁명을 잇는 웹3.0 시대에 필요한 조직 형태라고 평가받는다. 웹2.0 시대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했다면 웹3.0 시대에는 자신의 능력을 자유롭게 펼치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저자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일찍 눈을 뜬 구글이 21세기 초반을 장악했듯이,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일찍 눈을 뜬 사람이 다음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