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무급휴직` 자구안 찬반투표서 52.1% 통과(상보)

기업회생절차 `청신호`‥인가 전 M&A 속도
매각주간사, 한영회계법인·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
  • 등록 2021-06-08 오전 11:03:57

    수정 2021-06-08 오후 2:28:55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쌍용자동차(003620)는 생존 의지가 담긴 강력한 자구방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투표 참여조합원 3224명 중 52.1%(1681명)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고 8일 밝혔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사측은 지난 2019년 합의한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을 오는 2023년 6월까지 연장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임원 임금도 20%를 추가 삭감해 총 40%를 절감한다. 특히 경영정상화를 달성할 때까지 파업을 하지 않고, 단체협상 주기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 가운데 자구안의 핵심은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을 통한 고정비 절감이다. 자구안에는 기술직 50%, 사무직 30%가 2년간 무급휴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날 자구안 통과로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인수합병(M&A)를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고용은 유지하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사의 고민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써 미래를 기약할 수 있게 된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쌍용차는 자구안 통과를 디딤돌 삼아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재무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해 ‘인가 전 M&A’를 통한 기업회생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는 데 진력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효율적인 생산 및 인력 운영 측면에서 시장수요에 대응한 전환배치 시행 및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음으로써 실제적으로 인력 구조조정 및 생산성 향상의 효과도 얻을 수 있게 됐다.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무엇보다 장기적인 생존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 미래차 시대에 대비해 현재의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글로벌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가는 등 미래 사업 비전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를 임직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자구안은 2009년 당사의 아픔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고심해 마련한 안”이라며 “노동조합은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전날 M&A 추진 및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매각주간사 선정 건에 대해 법원에 허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오는 9일부터 매각일정을 논의하는 등 매각절차가 개시되며, 6월 말 경 입찰 공고 후 본격적인 M&A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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