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장관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 적극 지원할 것”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포항 지역 태풍 피해사업장 방문
“복구 과정서 근로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 관리”
  • 등록 2022-09-26 오전 11:33:56

    수정 2022-09-26 오전 11:33:56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고 복구 작업 중인 경북 포항 철강산업단지를 방문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 복구 작업 중 근로자들의 안전에 대해서도 당부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방문해 청년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태풍 힌남노로 인한 피해를 복구 중인 포항철강산업단지 내 2개 업체를 방문해 복구 작업에 전념하고 있는 근로자 및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포항철강산업단지는 태풍 힌남노에 의한 피해가 집중된 곳으로, 포항철강산업단지 관리공단에 따르면, 단지 내 침수, 시설물 파손 등 태풍 피해를 입은 사업장은 총 111개소에 이르고, 이날까지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여전히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장관이 처음으로 방문한 A 사업장의 경우 사업장 전체가 0.4∼0.7m가량 침수됐지만, 집중 복구 작업을 진행한 결과 조기에 복구를 완료할 수 있었다. 현재는 복구작업에 참여한 근로자들의 건강 관리에도 나서면서 사업장 정상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두 번째로 방문한 B 사업장은 봉강 및 합금철을 제조·납품하는 사업장으로, 사업장의 약 83%가 침수됐고, 특히 주력 생산라인인 ‘봉강사업장’은 1m 이상 침수 피해를 입었다. 현재 복구작업 중이지만, 사업장 가동률은 전년 대비 50% 수준으로 오는 11월쯤 복구가 완료될 예정이다.

한편, 고용부는 태풍 ‘힌남노’로 침수 피해를 입은 사업장의 피해 복구를 위해 현대제철, 포스코 등 포항지역의 37개 사업장이 특별연장근로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복구 작업 중인 사업장에 대해서는 산업안전보건 정기·기획감독 및 행정 자료 제출과 근로감독을 10월 말까지 일시 유예한다.

이 장관은 피해 사업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피해 사업장의 조속한 복구와 정상 가동을 위해 감독을 유예하고, 특별연장근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정부의 가용 수단을 총동원해 지원하고 있다”며 “특히, 현재 포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피해 복구와 고용유지 등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어 “추가로 건의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신속히 검토하여 조치하도록 하겠다”며 “피해 복구 과정에서 안전 사고 가능성도 있는 만큼, 근로자들의 안전·건강을 해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