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동네 병의원 1000곳 이상 참여…검사·진료·재택치료 `원스톱`

의협, 설연휴 이후 전국 '코로나19 진료 의원' 시행
신속항원검사→진단→재택치료 및 관리 등 담당
중증 환자는 보건소 및 거점병원과 직접 연결
  • 등록 2022-01-27 오전 11:10:13

    수정 2022-01-27 오전 11:10:13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설 연휴(1월 29일~2월 2일) 이후 전국 동네 병·의원 1000곳 이상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을 위한 검사·진료·치료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이들 동네 병·의원들은 ‘코로나19 진료 의원’이란 이름으로 신속항원검사를 통한 검사 및 진단, 확진 이후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치료까지 맡는다. 중증 환자에 대해서는 의사의 판단하에 보건소나 거점병원 연결, 응급후송 요청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상운 의협 부회장이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19 진료 참여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대한의사협회(의협)은 27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진료의원 운영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정근 상근부회장은 이날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이후 확진자 수가 1만 4000명에 달하는 등 의료 현장이 비상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역 사회 의료기관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하고 진단과 검사, 재택치료 등 통합 관리, 코로나19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PCR 검사, 재택치료 등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6개 시·도 협회가 참여해 원하는 회원들의 신청을 받아서 시행한다”며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최소 1000개 이상의 코로나19 진료 의원을 참여시켜 설 연휴 이후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상운 의협 부회장은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강하고 중증도가 약한 상황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의원급에서 하고 연속적으로 재택관리까지 해야한다”며 “참여 병·의원 예상수는 전국적으로 최소 1000개, 최대 몇 천개 수준으로 늘려 국민들이 병·의원을 찾아가는데 거리적으로 힘들지 않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진료 의원은 병원을 찾은 환자가 신속항원검사 이후 양성을 받으면 PCR 검사를 시행하고, 양성으로 최종 판정되면 진단 1일차로 재택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재택치료자에 대해서는 24시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병원협회와 의협이 논의해 세부적인 안을 결정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선 의사가 직접 진찰을 통해 중증 여부를 추가 판단하게 된다.

이상운 부회장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더라도 의사가 진찰을 통해 중증이 의심되면 기저질환이나 위험도 등을 고려해 입원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며 “음성이라도 PCR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의사가 바로 의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의협은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19 진료 참여를 위해 감염관리료 등 의료수가 현실화도 정부에 요구했다.

이상운 부회장은 “5만 5000원 정도로 논의되고 있는 신속항원검사와 재택치료 수가 등이 어느 정도 현실화 됐으면 좋겠다”며 “감염관리료가 미약한 거 같은데 진료시 다양한 상황이 생길수 있고 소독하는 문제, 환자에게 설명 및 기저질환 관리 등이 간단하지 않다”고 말했다.

동네 병·의원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중증 환자에 대해선 보건소나 거점병원 등과 연계할 계획이다.

이상운 부회장은 “중증이 되면 보건소에 1차 연락하고 의협 차원에서 거점병원을 확보하고 있어 의원 간 매칭을 시킬 예정”이라며 “보건복지부하고 논의해서 응급 후송을 강력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