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대립` 쌍용차 자구안 투표‥"회사 살아야"vs"노동자 독박 반대"

노조,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 찬반투표 돌입
정일권 노조위원장 담화문 내고 자구안 찬성 호소
해직 사태 복직자 중심 집행부 불신 드러내며 반대 설득 나서
"반대자들, 더 큰 구조조정 감내할 것인가‥냉정해져야"
  • 등록 2021-06-07 오후 12:45:15

    수정 2021-06-07 오후 2:02:56

지난달 17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해 평택에서 행진을 시작한 쌍용차 노조 정일권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기업회생 절차에 분수령이 될 쌍용자동차(003620)의 자구안에 대한 노동조합의 조합원 찬반투표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노조 내부에서 대립이 심화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양일간 조합원 총회를 열고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계획의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사측은 △노사 상생협약 △비용절감 및 유동성 확보 △생산대응 및 인력운영 △자본구조 견실화 △친환경/미래차 시대 대비 등 내용이 담긴 ‘쌍용차 회생을 위한 자구 계획’을 내놨다.

“쌍용차 현실 직시할 때‥완전고용 보장위한 수단”

노조 집행부는 자구안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조합원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담화문을 내고 “쌍용차의 현실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 전가로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위기를 넘겨야 한다”며 “쌍용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전환하고 지원의 당위성을 입증하기 위해 외부에 생존에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 위원장은 “채권단은 여전히 인력 구조조정을 강요하고 있다. 따라서 계속기업가치 평가를 위해서는 자구안을 바탕으로 회생계획을 제출하고, 매각성사를 통해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며 “아울러 쌍용차의 미래를 위한 준비도 필요하며, 자구계획에는 기술 부족을 보완하고 친환경차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신 설비 및 공장 건설 등 계획이 담겨 있다”고 호소했다.

자구안의 핵심인 최대 2년간 무급휴직은 더 큰 인적구조 조정을 막기 위한 수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자구안은) 전체 조합원이 살 수 있는 최선의 완전고용 방안이며 쌍용차의 현실을 직시하고 헤쳐나가야 하는 선택”이라며 “무급휴직에 따른 조합원의 생계에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고용유지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도 취했다”고 읍소했다.

집행부 불신 드러낸 일부 조합원‥“왜 벼랑 끝 전술 안 쓰나”

하지만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복직했던 일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집행부의 행태를 규탄하며 자구안 결사반대를 외치는 등 자구안 투표는 노노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

자구안에 반대하는 이들로 구성된 ‘우리현장 노동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사측 자구안을 그대로 찬반투표로 묻는 것은 경영진 책임회피에 들러리 서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사측이) 대놓고 청산 협박을 하면서 자구안을 강요하는 것은 회사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만 죽으라고 하는 것”이라며 “노조도 배수의 진을 칠 필요가 있다. 현장 조합원들도 뒤로 물러설 곳 없는 벼랑 끝에 몰려있는 상황을 노조의 무기로 해서 교섭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했다.

자구안의 반대하는 또 다른 이들로 구성된 ‘현장실천 동행’ 역시 이날 성명서를 내고 “법정관리, 경영 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독박 씌우는 자구안에 반대한다”며 “아무리 졸속 자구안이라지만 최소한 미래 발전전망과 계획은 제시돼야 한다. 그러나 전망과 계획은 전혀 없고 조합원의 고혈을 짜내기 위한 내용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조합원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한다면, 더 한 구조조정도 감내하겠다는 것인가”며 “어느 것이 미래를 위한 길인지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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